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책방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은?

by feelosophy 2014. 3. 11.
반응형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광고는 많은 이들에게 원하는 메시지(제품이나 서비스, 공익적인 내용)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광고라고 하면 일단 소비자들은 경계심을 갖기 때문에 마케터는 예비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정말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는 합니다. 블로그는 홍보나 광고의 경계를 느슨하게 하고 공감과 공유로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기업의 광고나 홍보보다는 블로거들의 리뷰를 더 믿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보다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를 활용해보세요.

 

 

 

 

개인이라면 1인미디어로서 블로그를 퍼스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수공예 예술가 등 1인기업은 블로그를 통해 작품을 알리고 나아가 작품에 관심있는 이들로 하여금 강연, 작품구매, 작품의뢰나 콜라보레이션 등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는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Fact tells, but Story sells.

 

 

 

무작정 사람이 많이 찾게만 하는 것은 좋은 블로그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어제 TV에서 본 흥미로운 다큐 내용을 블로그에 올렸더니 순식간에 많은 분들이 다녀가신 점을 보고 다소 놀라긴 했습니다만 이것은 실시간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써서 유입수를 늘리려는 얕은 수의 블로그를 생각하게 했습니다.

 

비록 그 노출 수는 적다고 할지라도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면, 피드백이 돌아오는 정도는 오히려 클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정성들인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의 개성을 충분히 인지시키고 다시 찾도록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힘이 중요합니다. 오랜기간동안 블로그를 운영해온 블로거들을 지켜보면 블로그의 컨셉과 블로그가 다루는 내용이 집중되어 있어 해당 주제를 찾는 이들이 구독하고 주기적으로 찾도록 합니다 그야말로 1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보게 된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은 도배를 안해도 널리 퍼지는 소셜 콘텐츠 제작법이라는 소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검색최적화, 상위노출이라는 말이 이런 콘텐츠 질이 수반되야만 실질적인 가치로 전환된다는 사실은 두말 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브랜드 전략이라는 목표로

오래, 길게 큰 의미의 브랜딩을 돕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팁을 제공합니다.

 

 

 

 

키워드는 제목과, 첫문장, 첫문단과 마지막 문단 그리고 이미지 파일에도 집요하게 사용해주세요.

태그로 마무리는 잊지 마세요.

 

 

 

 

콘텐츠 기획은 중요합니다. 영감이 이끄는대로 주먹구구식의 기획은 단순히 흥미로 시작했지만 혼자만의 흥미일 수도 있는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다가온 부분입니다. 바로 콘텐츠에는 메시지와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브랜드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지점인 아이덴티티와 궁극적인 메시지 그리고 가치는 다소 추상적이거나 딱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에게 기억되려면 재미와 매력 그리고  정보가 어우러 지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성 콘텐츠가 많은 관심을 갖고 블로그로 유입시킬 수 있으며 좋은 블로그로 평가 받을 수도 있으며 공유와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전략의 3단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환경에서 갈등과 니즈가 발생하고 그것을 해결하므로서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좋은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트렌드를 읽어내고 그 안에서 니즈와 원츠, 갈등요소를 찾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멋진 스토리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정말 사랑받는 스토리는 신화가 되기도 합니다.

 

 

 

 

 

인물사건배경으로 이루어진 탄탄한 스토리가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수 있는 전략을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에 텔링이 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은 텍스트의 구성뿐만 아니라 이미지, 영상을 활용하여 풍부한 콘텐츠 제작 방법을 제시합니다. 전문 디자인, 영상 편집 툴이 아니라 손쉽게 사용해볼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나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여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부추깁니다.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김태욱,황윤정,한정진,이상열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