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책방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강하고 오래가도록!

by feelosophy 2014. 3. 3.
반응형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은 사실 처음 블로그를 만들려고 하는 분들이 고르는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처음에는 의욕이 앞서서 여러가지 욕심을 부리기도 하고 많은 콘텐츠를 한꺼번에 올리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서서히 포스팅 횟수도 줄어들게 되고 글을 쓰는 시간을 할애하지 않으며 마냥 방치되기에 이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한 준비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은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을 펴낸 이종범님의 책입니다. 종범님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그와 관련된 활동을 지켜보면서 콘텐츠를 통해 익명의 수많은 이들과 교류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습관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얻은 습관을 한권의 책에 담아 나누는 책이 바로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입니다.

 

 

 

 

 

사실 표지는 꽤 딱딱해 보이지만, 맨 위 시계그림과 함께 '하루 15분, 강하고 오래가는 브롤그 만들기'라는 문구가 많이 와닿습니다. '15분 정리의 힘' 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무언가 거대하고 대단한 것을 위해 두 세 시간의 시간을 할애하려고 마음을 먹으면 이미 부담감때문에 일을 자꾸 미루게 됩니다. 그래서 아무리 블로깅이 익숙하지 않은이들이라도 블로깅을 위해 하루 15분만 할애한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보다 가볍게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단 15분 만에 만들 수 있을까요. 바로 일상에서 아이디어와 자료를 어떻게 분류하고 정리해 두냐에 달려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니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고 관련한 자료를 검색하기 용이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한 데 모아 꺼내보기 좋게 시스템을 만들어 두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면 핵심입니다.

 

리타도 계정만 있는 에버노트나 플리커 등에 다시 로그인하게 되었고 이동하는 시간이나 데스크탑을 켜기에는 귀찮을 때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자료를 업로드하고 아이디어를 메모해두게 되었습니다. 이미 아는 것이라고 해서 그것을 적절하게 세팅하고 활용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이기에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하고 블로그를 위한 것이지만 블로그 이외의 것들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준 책이라 무척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시간관리는 물론 사진, 영상을 다루는 능력이나 블로그의 주제에 관한 깊은 정보와 지식을 적절하게 엮어내는 기술과 정성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하루에도 수만의 방문자를 만들어 내고 SNS로 끊임없이 공유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1년 넘게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블로그의 외형보다 내실을 기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을 다룬 이런 담백한 책을 공들여 읽어보시는 게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블로그 글들은 운영자의 개성이 들어간 의견이 큰 골격이 되어 방문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때로는 공감을 때로는 반론은 제기하게 되며 여러가지 반응을 이끌어 내게 됩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심심한 글은 공감이나 공유를 이끌어 내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책에는 기업블로그와 개인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글쓰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유명블로그를 방문해서 그들의 글을 읽다보면 글쓰기의 큰 틀이 만들어 질것이라 생각합니다. 너무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미리 계획을 세워둔다면 (목적과 주제에 맞게 나름의 표를 만들어 두면 좋을 듯합니다.) 포스팅 주기를 조절할 수 있고 콘텐츠를 한눈에 보게 되어 새로운 포스팅 주제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있는 주제의 자료를 한데 모아 하나의 기록으로 담아두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보가 되고 나에게는 그것을 통해 전문성을 만들어 나가는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것입니다. 또 누군가 나와 나의 브랜드를 이해하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으니 지금당장 작은 블로그를 만들어 보기를 권유합니다. ^^

 

 

 

 

 

[리타의 '블로그로 알파하라' 모임에 참여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