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브랜드 리뷰/tv 방송 리뷰

문화산업에서 본 <시크릿 가든>

by feelosophy 2011. 3. 26.
반응형
<시크릿 가든>이 종영했다.

그동안 많은 이슈를 불러내며 그 속의 이야기와 주인공들의 애절한 사랑에 모두 숨죽이며 응원(?)을 일삼으며 매일을 주말인것처럼 그렇게 붕뜬 10주를 보내고 드디어 끝을 보았다.

어쩌면 20부작인 것이 다행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50회 이상이었다면... 상상만해도 우습다.

 능력있는 엄친아인 재벌 3세와 평범보다는 조금 부족한 듯한 스턴트 우먼의 운명적 사랑을 그린 <시크릿 가든>은 제목처럼 비밀스러운 기적들이 숨어있고 그를 통해 판타지를 불러 일으킨다. 남녀의 몸이 바뀌거나 죽음을 이겨내거나 부유층의 사치생활 혹은 그들이 즐기는 다양한 문화들을 엿보는 것까지도 보는 이들이 일상을 벗어나 뭔가 다른 세상에서 공평하고 아름답기만 한 무언가를 누리도록 만들어 준다. 그속에서는 내가 김주원이고 길라임이 되는 것이다.

 영화를 찍는 장면에서 길라임이 연기하는 슈퍼우먼 혹은 전사는 다양한 액션을 보여준다. 오토바이를 타고 유리창을 깨부수며 통과하고 달리는 자동차를 180도 틀어 세우며 악당을 따돌리거나 자전거로 곡예를 하며 상대방을 추적하고 혹은 1대 17로 싸워서 이기기도 한다.

 남녀의 몸이 바뀌는 것을 서로에 대한 이해를 위한 장치로서 스토리에 활용했다면 그 이면에는 신체적, 정서적 차이를 알아가는 두 남녀의 발칙한 상상이나 경험담이 눈길을 끈다. 서로의 몸을 궁금해 하고, 이성의 사우나에 들어가 전혀 다른 풍경에서 상대방을 연기하는 과정이 얼마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가.

 죽음 저편에서 누군가가 말을 걸어오고 마술을 거는 경우 그리고 주인공은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기꺼이 죽음을 선택하며 슬프고 어두운 곳으로 질주하며 달려간다.

 VVIP들만 출입할 수 있는 곳에서 고급 커피를 나누며 일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부유층, 그들만의 파티, 전용기를 띄워 하늘에 기름쏟아부으면서 사랑하는 여자의 꿈을 이루어주는 남자. 그가 사는 집... 이만큼의 부자가 분명 이땅에 살고 있겠지만 김주원과 꼭같은 사회지도층의 도리를 다하면서 사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전에 몇번 이야기 한적이 있지만

그래서

<시크릿 가든>은 판타지다.

 하지만 여기에 현실과 너무나도 밀착되어 있다. 마치 이 주인공들은 판타지 소설속 인물들이지만 그들이 살고 있는 세상은 바로 지금 여기인 것이다. 1999년도 아니고 2009년도 아닌 ,2010년 늦가을에서 겨울,

 왜냐 하면 그들이 말하는 모든 일상이 지금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서 혹은 일상속에서 겪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길라임은 그를 연기하는 하지원을 너무 닮았고 아니 하지원이 이전에 연기했던 인물들과 너무 닮았고김주원도 그를 연기하는 현빈의 이전 캐릭터를 떠올린다.

뿐만 아니라 작가가 이전에 집필했던 드라마의 모티브를 활용하거나(<시티홀>의 내용을 웰컴투동작구로 이야기 하면서 오스카와 길라임의 만남을 이야기하게 함, <파리의 연인>의 '이안에 너 있다'대사를 활용), 배우의 이전 작품을 활용(하지원의 <다모>를 촬영현장에 이용, 윤상현의 이전작품인 <내조의 여왕>의 천지애라는 이름이 바람둥이 캐릭터를 이야기 하면서 튀어나옴)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진짜 그들이 사는 세상을 보여준다는 것에서 판타지는 극대화 되고 있다고 본 것이다.

 거기에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재치있게 자존심을 세우는 주옥과 같은 대사들도 한몫을 했다는걸 빼놓기가 아쉽다.

 그런데 오늘은 다른 관점의 생각을 해보고자 한다.  가만히 보면 쓸데 없이 간접광고를 많이 끌어 들이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게 종전의 소극적이고 이질적인 그런 간접 광고가 아니라 다양하고 가끔은 얄미울정도로 잘 녹아들게 드라마의 가치를 높이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도 들어서 이제는 식상한 OSMU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데 그러면서도 그 수익을 드라마로 집중시키고 있다는 것이 <시크릿가든>이라는 드라마를 주목하게 하는 이유다.

 이전의 <파리의 연인>에서도 김은숙 작가는(이렇게 드라마를 통한 마케팅-드라마의 인기를 높이거나 드라마 속의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이중적인 의미 모두-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되는 지 모르겠지만,)비슷한 시도를 한 적이 있다.

주인공(김정은)의 친구가 PPL걸로 등장하기도 했었다. 이야기를 하면서 무슨 희한한 물건들을 쓰고 있거나 권유하는데 일부에서는 무슨 홈쇼핑이냐는 비난을 하기도 했었다. 또한 '애기야 가자'하면서 박신양이 들고 김정은을 이끌었던 유명한 장면에서 나왔던 돼지 저금통은 무척 큰 인기를 끌기도 하였다.

즉 드라마의 인기를 등에 업고 그 속에 끼워넣기 판매를 위한 각 기업의 마케팅과 캐릭터 상품의 판매 등이 눈에 들어왔었다.

 그런데 <시크릿 가든>은 다양한 경제효과를 노골적이지만 프로답게 노리고 있다. 그것이 다른 기업의 상품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장으로서 활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드라마 자체가 상품이 되어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모습인 것이다.

 우선 OST

이전에도 OST는 지속적으로 만들어져 왔고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의 OST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었다.

그런데 <시크릿 가든>의 OST는 윤상현과 현빈이 참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윤상현은 한류스타가 되어 직접 극 중에서도 OST의 여러 곡을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그 속에서 콘서트도 하고 음원을 공개하기도 하고 음악을 연습하고 춤을 춘다.

음원을 한꺼번에 공개하지 않고 스토리의 전개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하여 그 인기를 지속시키고 있는데

처음 백지영의 '그여자'를 통해 사랑을 확인하기 전의 두 남녀의 안타까운 사랑을 노래하고 포맨등은 'Here I Am'을 통해 오스카와 윤슬의 안타까운 사랑을 노래한다. 오스카가 부르는 '바라본다'는 가수 오스카의 콘서트장에서 흘러나오는데 이것은 마지막회 장면에서 윤슬을 바라보며 노래를 부르고 마침내 윤슬이 오스카를 받아들이며 '눈물'을 흘리면서 예쁘게 맺도록 한다.

뒤이어 '못해', '나타나','이유', '상처만'등이 나오고 이들을 윤상현과 현빈이 부른 'Here I AM'과 '그여자'의 남자버전 '그남자'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것은 공연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는데,

일반적으로 극중에서 콘서트 장면이 나오면 단역배우들로 채운 촬영장에서 한두곡의 노래를 부르는 시늉을 하고 편집을 통해 만들어 내거나 몇곡의 노래를 성의있게(?)불러 일반인들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시크릿가든>은 포맨, 김범수, 백지영, 성시경 등의 실력있고 가창력있는 가수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인공들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리얼콘서트를 기획하고 그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시크릿 가든>의 판타지를 공유할 수 있는 또다른 소통을 시도하였다. 이 콘서트를 통해 콘서트 장면을 촬영하고 공연 수입, 음반 수입 등의 부가 수입도 톡톡히 올릴 수 있었다.

 


 

캐릭터 상품도 빼놓을 수 없다.

극 중 길라임이 살고 있는 집에는 하얗거나 검은 색의 고양이 모습을 한 캐릭터 인형이 놓여있다. 아주 큰 사이즈에서 앙증맞은 싸이즈까지, 배우들이 연기하는 뒤에 잘 보이는 구석에 항상 놓여있다. 이 인형은 배경으로 놓일뿐만 아니라 극중에서 고등학생인 라임이 아버지로부터 선물받도록 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그를 기억한 주원이 그와 닮은 캐릭터를 손수 그리면서 라임에게 선물을 주문하는 장면이 나온다.

 

 

 

(드라마에 등장한 시집등의 책이 서점에서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한다. 그 책들의 제목을 연결하여 하나의 의미를 만들어 내면서 활용하기도 하고 주인공들의 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서 활용되었던 책. 많은 책이 가득한 서가에서 시간을 보내는 주인공을 통해 작가는 '책좀 읽으세요'라고 말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이 부분을 괄호친 이유는 직접적으로 드라마의 상품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지속적으로 PPL하였던 등산용품업체나 리조트 혹은 음료제품과는 또 다른 것이 그들은 드라마에 등장하기 위해 어느정도의 댓가를 지불했다고 보여지는데, 이 책들은 그것도 아닌 것이니...또다른 것일 수 있다. 어쨌든, 다른 문화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부분은 넘어가기에는 아까웠으므로 적되,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괄호가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있던 상품이 아닌 드라마가 직접 만들어낸 상품도 있다.

바로 그 유명한 '김주원 추리닝'이다. 이태리 장인이 '한땀 한땀'만들어 냈다는 이 추리닝은 반짝이는 소재인 스팽글이 촘촘하게 상의의 앞과 뒤에 정말로 '한땀 한땀'고정되어 있다. 어찌보면 밤 업소에서나 볼 수 있는 이러한 소재를 소위 장인의 수작업을 통하여 명품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는 것이 우습다. 그것과 닮은 것을 직접 입어 보고자 하는 것이 단순히 따라쟁이라서가 아니라 패러디를 통한 재미있는 놀이로서 접근하도록 하여, 그것이 정말 명품이아니고 장인이 만든 것이 아닌 것을 안다고 해도 상관없는 그런 시도가 되어 입는 사람이 바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이 제품을 정식 상품화 하여 고가의 제품으로 내놓은 회사가 있다는데, 아마 그 회사는 그 추리닝을 통해 돈을 벌고자 하기보다는 그를 통해 인지도를 쌓겠다는 뭐 그런것이기를 바란다. 소비자들은 재미로 그 옷을 입는 것이니까. 

  

늘 드라마가 대박이 나면

그 속의 주인공들 혹은 그 속에서 새로운 조연들이 주목을 받도록 한다.

현빈은 <친구>의 저조한 시청률에서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하지원은 거친 액션신을 소화해야 하는 부담스러운 배역을 연기해야 했다. 하지만 이들은 연말 시상식에서 4관왕에 빛나며 인생에서 몇번 올지 모르는 그러한 관심과 인기와 사랑을 독차지 했었다.

<아저씨> 등에서 악역 전문배우로 활동했던 김성오의 경우도 깜찍하고 귀여운 김비서로 라임의 친구 아영과 사랑을 키우는 순진하고 선한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관심을 받았다. 원래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활용하였던 다른 배우들과 달리 자기가 가지고 있던 캐릭터와 전혀 다른 캐릭터를 능청스럽게 연기하였던 점에서 더욱 신선하게 느껴진다.

 스턴트맨, 스턴트 우먼의 고된 현장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도록 하기도 하고

실력이 조금 부족한 한류가수의 모습을 통해 그들의 개인적인 삶을 생각해보기도 하고

혹은 재벌의 사회지도층으로서 겪는 전시된 삶을 아주 조금이나마 알았다.

물론 이러한 것은 <시크릿 가든>을 사랑하는 이유로서 부차적인 것이기는 하다.

 어떤 기사를 보니 <시크릿 가든>의 가치가 200억원이상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것은 만들어 가기 나름이다.

드라마의 주요 장면을 담은 달력이 나오기도 하고(정식 라이센스 받은 것인지는 모르겠다.), 주인공의 패션 스타일과 비슷한 옷들이 나오고 있으며, 아마 드라마 DVD도 어느정도는 팔릴 것이다. 앞으로 이렇게 만들어 놓은 텃밭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드라마를 만들어 낸 제작사 혹은 관련 기업에서 머리를 써야 할 부분이다. 다른 이들이 돈을 벌기 전에.

 한국 드라마는 쪽대본을 통해 그때그때 촬영하는 것때문에 스태프와 배우들이 참 고생을 많이 하면서 찍는다고 한다. 한 곳에서는 미리 드라마를 다 찍는 것을 통해 이러한 고충을 덜어보자는 목소리도 있었다. (<친구>는 울었고, <탐나는 도다>는 본전이었다.)

 그런데 <시크릿 가든>은 이러한 기동성이 넘치는 드라마 제작의 어떤 가능성을 보인것은 아닌가.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등을 통하여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자기가 본 것을 공유하고 그것을 퍼뜨려 나간다. 어제 찍은 장면이 오늘 드라마를 통해서 나오는 것이 몇 달 전에 찍었던 장면을 보는 것보다 흥미롭게 느껴지기도 하고 드라마에 직접 들어가는 장면을 찍는 과정에서 콘서트도 보고 음악을 들어보기도 하는 것이 어쩌면 더 신나는 것일지도 모르지 않는가. 작가가 결론을 아직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해피엔딩을 청원하는 사태까지 불러일으키는 것을 보면 현재 진행형의 드라마의 가능성을 보게 해준다. 드라마가 잘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잘 갖추어 놓은 후에 새로운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여지를 둔다는 것은 어쩌면 지금의 트렌드를 가장 잘 맞추어 주는 무기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시크릿 가든>은

드라마가 다른 상품을 광고해주는 엔터테인먼트마케팅이 아니라 드라마 자체가 상품이 되어 자신의 가치를 높이면서 수익을 창출해 나갔다. 드라마의 인기를 그 속의주인공을 연기한 배우들에게 모두 빼앗기고 그들만 웃는 구조를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라 그들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내서 윈윈할 수 있는 자생적인 가치를 만들어 내었다는 것이 주목할 점이다.

 

시크릿 가든 1 : 드라마 소설
국내도서>소설
저자 : 김은숙 극본,강이을 소설
출판 : 뮤진트리 2010.12.23
상세보기

시크릿가든 2
국내도서>만화
저자 : 김은숙
출판 : 북로그컴퍼니 2011.02.16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