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

비로소 문화기획하다_ 파티기획

by feelosophy 2013. 10. 24.
반응형

 

 

 

요새 파티는 어깨에 힘을 빼고 그야말로 여럿이 모여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여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괜히 가장 멋진 옷을 차려입고 화장이나 장신구도 좀 화려한 걸 해야만 할 것 같은 그런 부담감이 파티를 떠올리는 대표 이미지였다면 이제는 소소하고 푸근한 모습의 즐거움이 더 먼저 떠오릅니다. 비단 저만의 생각은 아닐거에요. 물론 기업이미지를 위한다거나 브랜드의 론칭을 위하여 화려하고 성대하게 열리는 파티들도 있지만, 이제는 대중적인 파티문화라는 것은 먹을 것도 기꺼이 싸들고 모여 그 모임의 주제에 충실해지는 것이 추세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냥 파티라는 것은 없습니다. 누군가의 생일이거나 누군가가 다른 누군가에게 청혼을 한다거나 하는 아주 개인적인 이벤트부터 작은 그룹의 기념일이나 정기모임의 형태를 띠는 파티도 있을 수 있고 그동안의 딱딱한 형식을 다소 부드럽게 변화를 주고자 만들어지는 파티도 있을 수 있답니다.

 

저는 아무래도 문화관련 행사와 맞닿은 파티를 경험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여 앉아 먹고 즐기는 잔치문화와는 달리 적당히 신선함과 새로움이 있어서 이리저리 자리를 옮기며 대화가 주가 되는 파티가 좋습니다.

 

대화와 사람이 중심이 되는 파티라고 해도 모임의 성격에 맞는 공간분위기 조성과 적당히 흥을 돋울 음악과 음식은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파티 플래닝에는 파티의 목적과 게스트들의 성향 시즌과 시간 그리고 공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음식과 장식을 배치하여 파티의 목적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스트의 비중이 큰 파티가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렇게 분위기로 전체적인 목적과 태도에 힌트를 주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하나의 구심점을 찾아보게도 됩니다. 단지 음식과 장식이 너무 과하지 않아야 사람과 대화에 집중할 수 있다는 생각이에요.

 

 

1. 목적과 예산

친목, 발표회, 기념의 목적

- 친목을 위한 목적은 참여하는 이들이 동등한 주인공이므로 파티모임에 필요로하는 비용을 회비나 기존 공금을 통해 마련, 후원이나 협찬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한다.(모임을 통해 그 후원이나 협찬처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도 생각 한다.)

- 발표회나 기념의 목적은 주로 파티를 준비기획하는 이가 예산을 집행하는 경우가 많고 그 예산을 게스트들이 일부 충당하기도 한다. 혹은 파티 내에 음료나 기타 기부 부스를 활용해서 예산을 보완하는 방법도 있다. 

 

2. 컨셉에 맞는 분위기 조성과 프로그램

구성원의 친밀감정도, 구체적 목적성의 정도

프로그램은 친밀도를 조정하거나 파티 이후의 관계형성에 밑거름이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정도가 좋다. 명함이나 취미정도를 부담없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관심사를 미리 알도록 하여 대화를 이어나가는데 힌트가 되도록한다. 프로그램은 흥을 돋울 수 있는 음악이나 영상물을 함께 보는 시간, 취미의 전시 발표 등이 곁들여지거나 간단한 활동이나 스피치 등이 있다면 파티 행사의 구심점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 누구나 파티에 다녀와서 기억할만한 것들이 한두가지는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공간대관, 식음료 그리고 공연팀 섭외입니다.

개인의 집을 파티공간으로 하거나 따로 공간을 가진 단체가 아니라면 교통과 시설이 적당한 공간을 섭외해야 합니다. 또한 식음료도 직접 준비하거나 따로 케이터링 업체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에 따라 예산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연은 파티에서 메인행사를 위한 것인데요. 이때 게스트들이 직접 공연을 하는 방법도 있고 스크린을 활용하여 그동안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는 것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중심인 파티이므로 호스트가 게스트들을 적절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거나 식음료 혹은 다른 부대시설의 위치를 안내하는 등 초반에 신경을 쓰고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에 대해 미리 공지를 잘 해두는 것이 원만한 진행을 도울 수 있겠습니다.

 

 

학과의 연말 발표회에서 바자회를 겸한 파티

기타, 우클렐레 등 악기 레슨을 마무리하는 발표회 겸 파티

한 포럼의 크리스마스 스탠딩파티

예술가들의 교류와 아트상품의 판매를 겸한 아트마켓네트워킹파티

전시 오픈리셉션을 겸한 밴드공연과 마술공연이 이어진 파티

서른을 준비하는 29살 들의 연말 파티

책출간을 기념한 북파티

청혼을 위한 지인들끼리 보낸 이브닝 파티

 

 

 

 

 

 

 

 

 

 

 

 

 

 

 

 

 

리타가 준비해본 전시 http://ritachang.tistory.com/397

리타가 준비해본 파티 http://ritachang.tistory.com/398

리타가 준비해본 워크샵 http://ritachang.tistory.com/400

리타가 준비해본 강연 http://ritachang.tistory.com/40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