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행복하게 살기

<나는 꼼수다>의 성공비결은?

by feelosophy 2012. 2. 6.
반응형

<나는 꼼수다>가 시작할 때만 해도 저는 팟캐스트를 별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회사 동료가 점심시간에 껄껄대며 이야기 하길래 호기심으로 ‘나꼼수’를 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튠즈에서 다운 받아 출퇴근 시간에 듣기 시작했을 때는 저도 모르게 웃음을 참느라 무척 힘들었답니다. 아마 다른 사람들이 보았다면 참 실없이 웃는 사람이라고 눈치를 주었을지도 몰라요.

아마 '나꼼수'를 들어 본 분들이라면 아마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지금까지 32회의 나꼼수 외에 호외3회 봉주4회를 들어오면서 그들이 나꼼수에서 낄낄거리며 비속어를 내뱉으며 이야기 하는 ‘디테일’에 집중해 오고 있습니다.


리타가 지난 토요일 문화콘텐츠 관련 모임인 ‘갈라파고스’포럼에서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문화콘텐츠,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더 잘 알고 싶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나꼼수’의 사회/정치적인 의미와 중요성을 다루는 것과 달리, 뉴미디어를 통해 대중성을 얻어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하나의 콘텐츠로서 주목해보았습니다.



1. 나꼼수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


우선 ‘나꼼수’가 나오게 되었고 또 호응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아무래도 음원파일인 ‘나꼼수’가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파급력을 가지게 된 것은 그것을 들을 수 있는 기술적인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일 겁니다.


작년에만 500만이 넘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생겨났고, 올해에는 2000만이 넘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들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등은 작고 보잘것 없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복잡한 컴퓨팅이 가능하게 하고 용량이 큰 영상도 언제든 올려내려 볼 수 있도록 했죠.


게다가 웹2.0은 이제 너무도 익숙해진 용어입니다. 그만큼 사람들도 웹2.0에 익숙해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참여와 공유가 당연하게 생각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나꼼수’는 먼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여기의 우리의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전하고 함께 고쳐보자고 합니다. 그 목소리를 듣는 이들이 듣고 보고 사고 참여하면서 우리의 ‘나꼼수’가 되도록 한 것이죠. 여기에 SNS의 가능성을 더 실감하게 되었죠.


작게는 팟캐스트라는 콘텐츠 생산소비 생태계의 가능성을 또다시 볼 수 있게 됩니다. 손쉽게 음원을 올리고 그것을 언제 어디서든 내려받아서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작게 시작하여도 그 가능성을 충분히 실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었죠.

 

                 봉주 4회에 나오는 팟캐스트 관련 통계 내용입니다.

     스마트디바이스 사용현황 및 예측/ 소셜미디어 사용현황/ 클라우드 컴퓨팅 모식도


물론 이들의 그동안의 커리어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각각 온오프라인 언론에서 잔뼈가 굵은 이들이고(김어준, 주진우), 전직 국회의원으로 나꼼수의 주제를 누구보다 잘 알 고 있으며(정봉주), 시사전문가로서 그동안의 시사적인 내용을 꿰뚫으면서 꿈이었던 PD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찾게 됩니다. (김용민)


물론 사회/정치적 배경으로으로 총선과 대선을 1년여를 남겨 둔 시점에서 세계적 경제 불안과 4대강 등의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진 상황이라는 것이 무엇보다 크게 작용했지요.



2. ‘나꼼수’


나는 꼼수다는 2011년 4월 28일 첫 음원이 업로드 된 이래로 지금까지 39회의 음원이 업로드 된 상태입니다. 8회 주진우 기자의 합류이후, 오세훈 전 시장의 낙마와 서울시장 선거에서 많은 주목을 끌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나꼼수’에 열광하게 되었죠.


이들의 캐릭터는 회를 거듭하면서 개성을 강화시켜 나갔고 그 캐릭터 관계도 조화를 이루어 나갔답니다. 주진우와 정봉주가 상반되는 입담으로 대결구도를 만들어 나가고 김어준이 조율하는 식이었죠. 여기에 김용민은 외부에서 음악과 뉴스기사보도등을 편집하면서 나꼼수에 참여합니다. 삐거덕거리는 에어콘더 빼놓을 수 없겠죠.


저는 지금까지의 나꼼수의 진행과정을 임의로 4단계의 진화단계로 나눠봤어요.


첫단계는 ‘나꼼수’의 컨셉을 잡아가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로 다가가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표현 방법은 가장 현실적이고 친근한 아저씨들의 친절하지 않은 언어로 이야기 하는 것이었습니다. 각자 자신을 더 드러내려고 아웅다웅하면서도 내용만큼은 ‘디테일’을 최대한 살려서 진지하게 이야기 합니다. 그 아이러니함이 더 ‘나꼼수’를 나꼼수답게 만들어 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주진우 기자의 합류로 캐릭터 구조를 완성하고 ‘나꼼수’의 개성을 완성해 나가는 단계입니다. 이 시점에는 그동안 다뤄왔던 과거의 사건에 대한 숨은 정보를 이야기 하는 것에서 현재 뉴스에서 다뤄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결과를 예측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서울 시장의 퇴임과 선출과정의 상황을 긴밀하게 다루면서 많은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라면 이들이 음원파일 밖으로 나오게 된 것입니다. 미디어를 아우르며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을 시도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알게 되고 그들이 이야기 하는 것을 듣고 토론하고 나름의 판단을 만들어 나가게 되었죠. 지난 가을부터 서너차례 수많은 관중들을 불러 모은 토크 콘서트는 혼자 웃음을 참으며 듣던 이들이 모여 함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경험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티셔츠, 달려, 음원등의 머천다이징 상품, 그리고 구성원 각각 펴낸 <닥치고 정치>,<달려라 정봉주>,<나꼼수 뒷담화>는 마치 음원파일을 듣는 이들이 그 비용을 지불하는 식으로 세트로 팔려나가기도 했구요.


그리고 네 번째 단계는 본격적으로 외부 영향력을 발휘하는 지금입니다. 정봉주 전 국회의원의 입감과 야당 통합과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활동을 진행하면서 ‘나꼼수’는 기존의 언론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듯합니다. 이를 뒤 이어 경제를 다룬 스핀오프 ‘나는 꼽사리다’가 등장하기도 하였고, 다른 형태의 팟캐스트들이 시도되기도 합니다.



3. 포스트 ‘나꼼수’?


저는 ‘나꼼수’를 현대판 판소리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판소리가 기존 기득권에 대해 비파을 풍자와 해학의 놀이로 풀어낸 것처럼 자칫하면 심각하고 불편한 주제를 듣기 거북할 정도의 웃음을 섞어 넣으며 텍스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유명 인사들을 불러서 토론회를 진행해도 아바타 토론회니 떨거지 토론회니 하면서 나름의 규칙을 만들어서 경쟁과 게임의 룰을 적용합니다. 이것은 ‘나꼼수’가 철저하게 듣는 이들을 고려하고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최적화된 언어로 전달하면서도 그것을 이야기 하는 방법이 게임이나 음악 혹은 풍자와 성대모사를 넘나듭니다. 그래서 듣는 사람들은 이것이 시사/정치 이야기인지 개그 프로그램인지 가끔 헷갈리도록 합니다. (개그 프로그램에서 시사적인 풍자를 다루고 아예 ‘나꼼수’를 패러디한 ‘나는 하수다’가 나온 것도 흥미로운 사실이죠.)


각 구성원의 커리어에서 오는 구체적인 숨은 자료들, 구성원의 독특한 개성과 조화, 흥미롭게 전달하는 형식들이 어우러져서 그들이 목표로 하는 ‘현 정권의 비판’에 힘이 실리게 된 것입니다.


저는 포스트 ‘나꼼수’를 굳이 새로운 팟캐스트에서 찾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나의 책이 될 수 있고, 공연이나 영화 혹은 공산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포스트 ‘나꼼수’는 다른 것이 아니고 바로 경계를 부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드는 사람과 즐기는 사람의 경계, 미디어의 경계, 생산 유통 향유의 순환이 하나로 묶이는 것 말이죠.

팟캐스트와 웹, 앱을 통해 전달되는 텍스트는 SNS를 통해 확산/유통/홍보되고 그것이 명성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책, 공연, 머천다이징 상품 등으로 새로운 시도를 위한 수익을 발생시키도록 하였습니다. 단지 돈으로 바꾸는 상품이 아니라 공감을 통한 명성을 기반으로 가치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문화콘텐츠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시대를 모른 척 해서는 안됩니다. 더더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것이 또 하나의 나로 인식되는 시대인 만큼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그것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도가니>나 <부러진 화살>이 책이나 영화가 아니라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