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책방

<밈>MEME _모방은 아름답다!

by feelosophy 2011. 8. 6.
반응형

누군가를 따라한다는 것은 참을 수 없는 일입니다.

저작권, 특허권 등 창작물에 대한 권리가 중요해지는 마당에 모방을 이야기 하는 것은 어쩌면 다소 불편한 이야기일런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한 발짝 떨어져 주변을 보면 금새 우리 주변의 대부분이 다른 것을 모방해서 만들어 진 것들이며, 그 것들 또한 다른 것으로 모방될 대상이 될 것을 알게 됩니다.

한 달음에 주욱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책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중간 중간 소주제가 바뀌거나 갑자기 머리속에 무언가 떠오른 생각이 있으면 그것을 따라 나름의 쉼표를 주며 읽었습니다. 아마 목차를 보신다면 이런 이 말을 쉽게 수긍하실 겁니다. 



<밈>은 영국의 심리학자이면서 과학 저술가이기도 한 수전 블랙모어가 리처드 도킨스의 meme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쓰여지게 된 책이라고 합니다.

<밈>은 뇌, 진화, 언어, 사회 생물학, 섹스, 이타성, 뉴 에이지, 종교, 인터넷, 자아 등을 밈이라는 것에 대입하여 이야기 합니다. 과학 저술가라는 저자의 배경때문인지 호르몬, 뉴런 등의 신경과학적 근거를 들어가면서 인간의 뇌의 크기가 비슷한 체격의 다른 종에 비해 큰 이유를 도출해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점 주제를 확장하여 밈을 유전자와 비교하며 철학, 의학, 사회학과 연관지어 자유롭게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밈meme은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밈은 다윈의 진화론과 관련한 유전자gene과 대별되는 문화적 진화를 이끄는 개념입니다. 과학자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학자들이 그러했듯 다윈주의의 패러다임에서 사회학자들은 문화의 발달은 유전자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을 해왔습니다. 


   모방같은 비非 유전적 방법을 통해 전달된다고 여겨지는 문화의 요소.



중학교 때 공부했던 진화론에 의하면, 라마르크의 용불용설은 다윈의 진화론에 밀려난 학설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생물의 진화는 유전자에 의해 전달이 되어 후대에서 발현되기 때문입니다. 자연선택설은 다윈의 진화론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돌연번이 중에 환경에 유리한 유전자를 지닌 개체가 살아남고 그 유전자를 물려받은 후세가 번성한다는 학설이지요. 즉, 자연스럽게 환경에 불리한 유전자를 가진 개체는 도태된다는 것입니다. 용불용설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유는 후천적 변이는 후세에 전해지지 않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문화와 관련해서는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변을 모방하여 조금 다른 새로움을 만들어 내는 습성때문에 뇌의 크기가 다른 종에 비해 크게 되었다고 합니다. 비록 뉴런에 집중되는 혈류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크다하더라도 모방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더 안전하고 멋지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모방은 동기간의 수평적, 부모와 자식간의 수직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혈연과 관련된 유전적 요인은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문화적 진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용불용설이 더 매력있는 것 같습니다. 인간이 다른 종에 비해 모방에 의한 학습 능력이 뛰어나기에 더 복잡한 물건들을 만들어 내고, 지금 이시기에 가장 번성한 종이 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밈>에서는 볼드윈 효과를 들었는데요. '생물체의 생애에 더욱 뛰어난 지능, 모방, 적응, 기계적 조작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특정 종류의 선천적 변이나 계통적 변이만이 보유된다.' 라는 볼드윈의 말을 인용하였습니다. 학습과 모방에 관련된 유전자가 자연선택에 의해 선호된다는 이야기라는 군요. (226쪽)

즉, 유전되지 않고도 학습능력의 진화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를 들어 데닛은 '생성과 시험의 탑'이라는 비유를 하면서 생물종에 따라 빠르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음을 계층적으로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설명을 그림으로 간단히 그려보았습니다.
총 네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윈생물, 스키너 생물, 포터 생물, 그레고리 생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위 층으로 올라갈 수록 학습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내용 중 하나는, 뇌와 마음에 관해 이야기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이 쓰일 때인 십여년 전보다 뉴로사이언스가 발달하고 눈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아이트래킹으로 무 의식적인 인지 행동 연구에도 많은 진전이 있어 왔습니다. 조금씩 그 비밀을 캐어 나가고 있는 거죠) 어쩌면 저자가 이야기 한 것 처럼 밈은 뇌를 구성하는 뉴런 사이의 관계망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자아 또는 마음과 같은 비 물질적인 부분에 까지 아우르는 개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한편으로 사람이 단지 밈 덩어리에 지나지 않는다라든지, 밈을 전달하는 운반자라는 표현은 듣기 불편하게 하기도 했습니다. 언뜻 듣기에는 그런 표현은 인간의 존엄이나 주체성 같은 것을 무시하는 말 같았거든요. 그렇지만 저자가 인간을 하찮게 본 것만은 아닙니다. 책의 후반부에는 오랫동안 인류가 고민해 온 자아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마케팅 관련 책에서처럼, 어쩌면 인류는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취한 행동에 대해 그것을 애시당초 계획했던 것처럼 행세하도록 만들어 진 것인지도 모릅니다. 일단 행동하고 그에 맞는 의견을 내세울 뿐이죠. 그리고 그것은 그동안 모방에 의해 철저하게 세뇌된 밈에 의한 것도 다수 차지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밈을 많이 전달하기 위해서 이타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고, 외계인이나 죽음 혹은 종교에서도 강력한 밈을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도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적으로 '밈'이라는 용어에 신뢰를 가진다기 보다는 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것들, 이를테면 영화, 음악, 광고, 배우, 책, 다양한 규칙 등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혹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고 그것이 발달하고 있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갑자기 생각난 게 있습니다. 다른 책에서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요. 쿼티자판이 사실은 type write라는 이름을 맨 위에 올리기 위한 것이라는 혹은 자판이 꼬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술적인 이유라는 것이죠. 전혀 인체공학적이거나 효율적인 자판을 만들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한글자판은 다소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자음은 왼쪽에 모음은 오른쪽에 배치되어 박자감있도록 타이핑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니까요.) 그래서 이후에는 보다 효율적인 타이핑이 가능한 키보드가 나오기는 했지만, 이미 쿼티 자판에 익숙해진 대중에게 어필 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미 손이 익숙하게 가지고 있는 일종의 대중적인 밈을 이길 수 없었던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다양한 문화 속에서 다소 어처구니 없는 것으로 보이는 것들도 아주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그 것은 다시 다른 곳에서 모방됩니다. 


그래서 모방은 아름답습니다. 

수 억년을 빛나는 별에 비해 인간은 찰나의 순간만큼 밖에 살아남지 못합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지구과학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인간이 우주에 비해 나약하고 보잘것 없는 존재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실을 인간이 알고 있다는 것은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인간이 만들어낸 수많은 밈들은 인간의 뇌에서 책에서 tv에서 인터넷에서 끊임없이 복제되고 퍼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어느 것은 베토벤의 <운명>의 첫 네음절처럼 짧은 것일 수도 있고, 어느 것은 팔만대장경처럼 그 분량이 어마어마한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지금은, 작가기 이야기 한 인터넷 1세대인 십년 전과는 또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여와 공유를 이야기 하는 웹 2.0을 지나 2.1 혹은 3.0을 이야기 하고 있는 시점이며, 소셜미디어는 더이상 새로운 것도 아닌 일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세상에서는 책에서 이야기 하는 <밈>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만들어 지고 있으며, 그 것들은 엄청나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정 밈들이 순식간에 온 지구를 뒤덮을 수도 있으며, 그랬던 밈들이 순식간에 사라지기도 하는 것이죠. 

인류는 이러한 밈들의 연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고 여기면서 살아온것입니다. 힘겹게 쓴 문학 작품은 예전의 누군가가 동네사람들을 모아놓고 읖조리던 이야기였고, 야심차게 개발한 건축장비는 지구 어딘가에 살고 있는 어느 생물의 모습을 본떠 만들어 낸 것일지도 모르니까요.

'거인의 어깨위에 서다'라는 표현처럼 주변을 보기 위해 꼭 혼자서 산을 올라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주변에서 익힌 밈들을 모방하고 멋진 밈으로 다시 주변에 퍼뜨리게 된다는 것이죠.


물론, 밈은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 그 중에 받아 들여지는 밈들이 있으며, 그렇지 않은 밈이 있습니다. 개인이, 가족이 혹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밈이 있으며, 그것은 점점 다른 세계와 교류하면서 그것들은 변이 됩니다. 

400페이지가 훨씬 넘는 책을 힘겹게 읽어내기는 했지만, 왠지 다시 읽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드, 유행, 사상 혹은 패러다임 또 본능이나 정서 규칙, 성, 종교, 철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을 밈이라는 단어로 향하도록 한 도킨스와 블랙모어는 앞으로도 대단한 밈으로 널리 퍼지게 될 것 같습니다. 


[책관련 영상]
사회생물학자의 언어와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책의 내용과 많이 맞아 떨어지는 것 같아 모셔다 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