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문화기획자의 단어장

[문화기획자의 단어장] 플랫폼, 너와 내가 만나는 오작교

by feelosophy 2015. 8. 29.
반응형

문화기획자의 단어장

[플랫폼] 너와 내가 만나는 오작교 

 

[문화기획자의 단어장: 010 플랫폼 

 

양면시장에게 만족을 주는 가치 제공자

 

 플랫폼은 원래 널직한 평원을 일컫는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런 곳은 사람들이 모이거나 건물을 짓거나 교통수단의 정거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어원에서 출발하여 플랫폼이라는 말은 기술적으로는 다른 기술들이 구동되는 기반이 되거나 비즈니스적으로는 서로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경제주체들을 한데 모아 부가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일컫게 되었습니다.

 

 양면시장은 두 차원의 경제주체를 동시에 상대하는데 소비자와 공급자로부터 제공받는 것과 제공하는 것이 상이할 경우를 일컫습니다. 대상이 되는 그룹간의 교류에 의해 만들어지는 네트워크 효과는 직간접적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고 이를 선점하는 플랫폼이 다른 플랫폼을 잠심하여 결국에는 독점하기도 합니다.

 

 IT기술의 발달과 통신인프라 확대, 게다가 요즘에는 O2O나 사물인터넷의 발달로 기술과 일상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세계 1,2위를 다투는 애플과 구글이 이끄는 ICT산업에서 말하는 플랫폼은 최근 가장 핫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적의미와 비즈니스적인 의미의 플랫폼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사람들도 플랫폼이라고 하면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네트워크효과를 통해 가치를 만드는 사업을 주로 떠올리게 됩니다.

 

  그렇지만, 나이트 클럽이나 백화점, 잡지도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 남자손님, 입점업체, 광고주와 여자손님, 고객, 구독자들의 양면고객을 가지고 있고 이들에게 주고받는 가치가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대상에 따라 제품, 고객,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세분화 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제작단가를 낮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플랫폼이라 할 수 있고(예, 자동차의 구조물) 주요 고객들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제품판매로 확장시키는 플랫폼 그리고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보는 것입니다. 즉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많이 찾도록 하여야 하고 그런 점을 공급자들에게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도록 잘 협상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편리와 비용의 측면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해리포터가 마법학교로 가는 9 3/4 플랫폼

 

  문화기획자에게 플랫폼은 공연, 전시 혹은 축제를 만들어내는 문화예술가, 기술자, 관계협력사로 이루어진 제공자들과 관객들이 만나는 장을 의미합니다. 고객들에게 전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 기쁨과 즐거움 나아가 그것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만큼이나 함께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만들어 나가는 이들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그러므로 문화기획자는 다양한 형태로 스스로 플랫폼이 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문화기획자 리타의 feelosophy

문화기획, 전시기획, 문화마케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