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책방

[비로소책방] 관계를 읽는 시간, 건강한 자기세계구축하기

by feelosophy 2019. 3. 13.
반응형

[비로소책방] 관계를 읽는 시간, 건강한 자기세계구축하기

인간(人間)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중요한 동물입니다. 인간은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 의해 성격이 정해져서 누군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 주위를 보라는 말이 당연한 것처럼 들립니다. 그래서 인간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자유로울 수 없으며 그 관계에 의해 행복과 고통을 동시에 느낍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 주변을 의식하거나 주변 의견에 이끌려 가는 정도가 다릅니다. 어느 정도 선을 지키고 그 이상은 딱 잘라야 하는데 그 정도를 정하는 기준이 제각각일 뿐아니라 결단의 순간에서 무짜르듯 거절이나 비판을 하기에는 너무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서점에는 사람과의 관계를 다룬 심리학 책이 넘쳐나나봅니다. 입시가 끝나 대학생이 되거나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을 때, 관계의 스펙트럼이 확 펼쳐질때 언뜻 두려움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학기 진도가 얼마나 되고 그것을 몇점 이상을 받아서 어느정도의 등수를 유지하기만 하면 되었지만 사회에 나오게 되면 그 관계의 수나 그 종류가 다양해지는바람에 어떻게 나를 보이고 어떻게 상대방을 대해야 하는 것인지 어리둥절하게 됩니다.

문요한 작가가 쓴 <관계를 읽는 시간>은 '함께있되 거리를 두라 그래서 하늘 바람이 너희 사라에서 춤추게 하라'는 칼릴지브간의 시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른 사람과 나와의 관계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되 그 관계에서 오는 고통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나와 다른 사람이 교류할 수 있는 유연한 바운더리를 세우라고 권합니다.

사람에 따라 자존감수업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의 벽을 낮추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는 유연한 사람이 되어야 하기도 합니다. 한편으로 치중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면서 이 책은 과연 나 자신이 어느 쪽에 가까운 사람이며 평소 문제로 생각했던 것이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가를 자문하게 합니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바운더리심리학을 통해서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할 수 있고 적당한 거리에서 나자신을 보호하면서 다른사람과 인격대 인격으로 교류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과 다른 나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물이므로 나 자신의 모습과 독립된 인격으로 건강하게 홀로 설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읽혔습니다.

다른사람과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나의 바운더리가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바운더리를 존중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갈등을 회복하려는 노력, 솔직한 자기표현 등을 통해 관계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도 이 책에서 집중한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대상항상성이라는 용어를 풀어 쓴 부분이었습니다. 아이들은 30개월가량이 되면 애착 대상과의 관계에서 소위 적립된 애정의 이미지가 있어서 조금씩 떨어져 있어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와의 관계에서 좋은 부모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꼼꼼하게 읽었던 부분입니다. 더 나아가 아이가 자라 독립된 성인이 되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받았을 때 잘 회복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바운더리를 건강하게 다질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고난 천성이 있다고도 하고 자라온 환경에 따라 묻어나는 품성이 있기도 하며, 성장 과정에서 만난 좋은 사람들에 의해 마음이 낮고 넓어진 계기가 있었다면 그 사람은 아마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생각해보니 나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조차 요구하는 정도가 높았습니다. 그래서 쉽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받고 그런 패턴을 반복하면서 관계를 오래, 많이 만들지 못한 것 같습니다. 당연히 사람은 서로 다르고 그러다 보면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뿐인데 맞지 않는 것이 큰 실패라도 되는 것인줄 알았나봅니다.

그렇지만 살면서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은연중에 알게 되었나봅니다.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오래 보면서 그 사람의 장점을 닮아가다보면, 지금까지의 내 모습에서 굳이 힘들어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든지 솔직하게 마음을 드러내서 상처받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듯합니다.

이 책은 제가 오랜시간 여러 사람을 보내고 또 새로운 사람과 만들어 온 상처를 통해 배워온 바를 명쾌하게 한권에 담아 상처받고 힘들어 하는 당신들에게 잘 회복할 수 있도록 처방해드릴 것입니다.

누구도 비난받지 않아도 되지만 부족한 모습이 있다면 내버려두지 말고 개선하도록 노력해봐요.

 

꼼꼼하지 않아도 좋아. 한번에 후루룩 책읽기, 비로소책방

비로소책방 인스타그램(@birosobook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