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행복하게 살기/여행& 맛집

<칸다묘진 마츠리>, 신년을 맞이하는 일본 전통 성년식

by feelosophy 2012. 1. 9.
반응형

성인이 된다는 것은 자유만큼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만들고 술을 마시거나 운전을 할 수 있고, 결혼도 자신의 의지로 할 수 있습니다.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의 남자라면 군대에도 다녀와야 하지요. 물론 스무살을 경계로 아이가 어른이 되지는 않습니다. 철들지 않은 어른들이 많이 있다는 것에 아마 많은 분들이 고개를 끄덕일듯 하네요. 책임감있는 어른이 되기 위해 우리는 좀 더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해 진지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도쿄의 한 지역에서는 새해를 맞아 성인이 되는 청년들이 독특한 의식을 치룹니다. 1월 초에 신사에서 진행되는 이 마츠리는 마을에서 성인이 되는 남녀 청년들이 헐벗은(?)채로 신사 내부를 한바퀴 뛰어 돌기도 하고 냉수마찰을 하면서 우렁차게 구호를 외치기도 합니다.

2년 전 1월, 도쿄를 찾았을 때 마침 찾아간 곳에서 보게 된 성인식의 모습들을 담아봤습니다.

여학생들은 위에 티셔츠를 입고 안에 수영복을 입었어요.



신사를 한 바퀴 뛰고 구호를 실컷 외치고 나면 같은 복장을 한 마을 어르신이 둘러싸고 서 있는 청년들에게 위협적인 몸짓과 함께 큰소리로 이야기를 합니다. 일본어를 잘 하지 못하지만 아마도 그들에게 성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 될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인으로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더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라는 의식인 것 같았어요.

신사 한 켠에서 대나무관을 따라 찬 물이 흘러 나옵니다. 이 찬물은 앞쪽에 수조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조를 짠 청년들이 순서대로 그 안에 들어가 온몸을 적실정도로 바가지로 자신에게 물세례를 퍼붓습니다. 그 가운데에도 고함을 고래고래 지르죠.



신사 안 마당입니다. 한 켠에서는 다꼬야끼를 팔기도 하고 화려한 장식의 기념품도 팔고 있어요. 신사 문앞에는 전통과자와 먹거리를 사는 가게들도 줄지어 있습니다.


다소 과격하게 보일지도 모르는 성년식을 지켜보면서,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한 의식이 있다는 것이 그들에게 그렇게 나쁠것 같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헐벗고 숨이 차도록 뛰고 난 후, 찬 물을 뒤엎으며 고함을 지르는 것은 앞으로 수없이 닥칠 시련을 당당히 물리치겠다는 공개적인 선전포고가 될테니까요. 이 경험이 그들을 더 단단하게 해주지 않을까요?


이 날이 2010년 1월 9일이었으니까, 이들이 성년이 된 지도 벌써 꼭 2년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 2년의 짧지도 길지도 않은 날들을 ‘성인’으로서 당차고 포부넘치게 잘 살아오고 있을까요?

성년식을 구경하면서 또 한번의 성년이 되는 느낌으로 새삼 더 부지런히 재미있고 보람있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리고 지금도 또 다시 그런 느낌을 받게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