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비로소 책방

전시 디자인의 모든 것,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by feelosophy 2014. 1. 20.
반응형

 

전시는 펼쳐 보인다는 뜻입니다.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에 대한 고민이 전시 디자인에는 중요합니다. 같은 주제라도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달리 하는 공간에서는 다른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공간자체가 가지고 있는 개성이 전시내용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상이 학식이 높은 사람인지 어린이인지 학생인지 혹은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예술가들인지에 따라 스토리텔링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주로 미술전시와 아트상품의 쇼케이스 전시를 진행해보기도 하고 규모가 큰 박물관과 전시회와 박람회의 경험을 돌이켜본다면, 역사, 과학 그리고 미술전시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부분이 조금씩은 다르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전시 디자인의 모든 것>은 이러한 주제별 전시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전시 디자인이 오래전부터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보이고 기념하고 설명하던 것에 기인하다는 설명부터 시작하여 박물관, 소매매장, 박람회와 테마형 엔터테인먼트, 안내부스에 이르기까지의 다층적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창출활동에 대한 구체적 예시를 들어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http://www.nogunri.net/html/kr/index.html

얼마전에 찾았던 충북 영동에 위치한 노근리 평화공원입니다. 6.25 피난을 가던 농민을 무차별 사살한 노근리 쌍굴에는 아직도 수백발의 총알자국이 남아있습니다. 이들의 영혼을 달래는 추모탑이 우뚝 서있으며 내부에는 관련 기사를 다룬 시청각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희생된 이들의 이름이 적힌 공간에는 나비를 모티브로 그들의 원혼을 달래는 영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놓기도 했습니다.

 

 

요컨대, 전시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기존 공간, 이 두 요소를 결합하여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창출하는 사람이다. p.8

 

현대사회에서 전시 디자인은 밀도 높은 사회적 소통의 공간으로 전에 없이 명확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또한 그러한 목적으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p.18

 

이전까지 박물관 전시는 무엇을 전시했는가, 무엇을 수집했는가를 기준으로 규정되었다. 하지만 오늘날 순회기획 및 전시를 평가하는 기준은 스토리텔링 수준과 전시의 품격이다. p.22

 

 예술가는 풍경, 건축, 공간, 사회를 자신의 예술 도구로 사용한다. 다시 말해 예술가는 예술과 전시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존재이며 자신의 작품이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통해 외부 세계를 비추는 거울로 기능하게 된다. p.32

 

공간디자인 중에서도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면 스토리텔링, 비선형적인 교육효과, 쌍방향적인 관람객 경험등을 통합하는 것을 뜻한다. p37.

 

디자인의 초점은 장소성이 아니라 시간성이다. 경험디자인은 순간적인 경험이 아니라 지속적인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출판물 간행사업, 토론 그룹, 전시회, 보고서 등의 장치를 지속적인 전시장치로 활용할 수 있다. p40.

 

장소나 건물의 디자인요소 하나하나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장치가 될 수 있다. 즉 건물의 입지, 건물까지의 길, 입구, 건물 내 동선, 공간의 형태 높이 넓이 깊이 인공광 및 자연광 등 조명의 질감, 소재, 세부 장식, 건물구조, 실내온도 조절장치, 심지어 경비시설까지 건물의 모든 요소가 연출의 품격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이다. p42.

 

결국, 처음주터 새로 공간을 구성하는 작업에서나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는 작업에서나 디자이너는 언제나 '안에 숨은 것을 바깥으로 드러내는' 디자인을 구축해야 한다. p46.

 

박물관의 전시느 콘텐츠는 시류를 타지 않는다. 한 전시가 수십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따라서 박물관 전시의 디자인과 내러티브는 전시가 끝날 때까지 그 효과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특히 전시의 내러티브는 박물관을 찾는 다양한 관람객들, 즉 어린이, 청소년, 성인, 중년층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p.48.

 

어린이 박물관

어린이들 타깃으로 관람객으로 하는 전시에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어린이 신체에 맞는 전시 규모 및 전시품의 내구성과 안전성이다. ... 어린이 전시의 공간 구조는 비교적 자유롭다. 즉 다양한 연령의 관람객을 위한 전시물을 공간 이곳저곳에 배치할 수 잇다. 그러므로 역사 전시 공간처럼 굳이 선형적인 흐름을 구축할 필요는 없다. p.66

 

 

 

 

국제 스파이 박물관 http://www.spymuseum.org/ 

미국 워싱턴에는 스파이박물관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기있는 영국 방송프로그램인 '셜록'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007을 주제로 한 주제가 열리고 있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