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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어떻게 능력을 보여줄 것인가》 – 실력보다 중요한 '보여주는 능력' 키우기

by feelosophy 2025.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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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려면 실력보다 '보여주는 능력'이 필요하다?

아마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라면 직간접적으로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은 내가 더 많이하고 더 성과를 내고 있는데, 저 사람은 위 사람들의 눈에 더 잘 보여서 잘 나가는 것 꼴불견이야!' 

우리는 종종 "진짜 실력이 있으면 언젠가 인정받겠지"하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다.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제대로 평가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나를 평가하는 사람들이 나의 성과나 실력을 인내심을 가지고 면밀히 관찰해서 알아봐주기 힘들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 스테판 페르스텐버그와 헤르만 쉐러의 책 《어떻게 능력을 보여줄 것인가 (Überzeugt!)》은 조금은 손발이 오글거릴지도 모른다.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곧 나를 먹여 살리는 사람이라면 이왕이면 고생하는 것 좀 더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도 능력이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들은

나처럼 개인 브랜드를 키워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고 그 외에 직장인,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는 이들이 참고해볼 매너와 관련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1. 직장인 – 승진, 연봉 협상, 프레젠테이션에서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  
2. 취업 준비생 – 면접에서 경쟁자들보다 돋보이고 싶은 사람  
3. 프리랜서 & 자영업자 – 고객을 설득하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싶은 사람  
4. 강연자 & 교육자 – 효과적으로 청중을 사로잡고 영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5. 사업가 & 리더– 투자자나 고객 앞에서 신뢰를 얻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강하게 어필하고 싶은 사람  

나 스스로를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1장.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 실력만큼 중요한 것은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하는가'이다.  
✔ 사람들은 능력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지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 효과적인 자기 표현과 브랜딩이 없다면, 실력이 있어도 저평가될 수 있다.  

실천 전략
1.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정리하기 – “나는 무엇을 잘하는가?”
2.강점을 전달할 방법 고민하기 – 이야기, 경험, 사례 활용  
3.타인의 피드백 받기 – 내가 어떻게 보이는지 점검하기  


2장. 강한 첫인상을 만드는 법
✔ 첫인상은 '3~7초 안에 결정'된다.  
✔ 말하는 방식, 옷차림, 태도가 상대방의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신뢰를 주는 첫인상을 만들면 기회가 많아진다.  

실천 전략 
1. 눈을 보고 이야기하기– 신뢰감을 주는 가장 쉬운 방법  
2. 첫 마디 준비하기 –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다.”  
3. 바른 자세와 미소 유지하기– 편안하면서도 자신감 있는 인상 연출  


3장.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하기
✔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나만의 특별한 강점'을 찾아야 한다.  
✔ 강점을 발견하려면, 스스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실천 전략
1. 나만의 강점 리스트 작성하기 –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2. 강점을 강조하는 이야기(스토리) 만들기
3.SNS나 블로그 활용해 브랜딩하기  


4장.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설득 기술
✔ 사람들은 논리보다는 '감정으로 움직인다.'
✔ 상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스토리텔링과 감성적 접근'이 필요하다.  

실천 전략 
1. 질문으로 시작하기 – “여러분은 하루에 몇 번 결정을 내리시나요?”  
2. 비유와 예시 활용하기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전달  
3.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을 자극하기– 개인적인 경험 공유  


5장. 프레젠테이션과 스피치로 영향력 키우기
✔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은 **설득과 감동을 주는 것**이다.  
✔ 좋은 발표는 **명확한 구조 + 감성적 연결 + 강한 마무리**가 필요하다.  

실천 전략
1. 3단계 구조 활용하기– 문제 → 해결책 → 실행 방법  
2. 청중을 참여시키는 질문 던지기   
3. 스토리와 사례 적극 활용하기   


6장. 신뢰를 얻는 법: 권위와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
✔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전문성과 일관성'을 보여줘야 한다.  
✔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사람이 될수록, 더 많은 기회가 온다.  

실천 전략  
1. 작은 성취라도 공유하기(SNS, 인터뷰, 기사)  
2. 전문가로 인정받을 콘텐츠 만들기  
3. 온라인 프로필 정리하기


7장.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비법
✔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청, 공감, 신뢰'가 필수다.  
✔ 대화에서 상대를 존중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실천 전략  
1. 이름을 자주 부르기– 친밀감 증가  
2.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기   
3. 감정을 인정해주기– “그럴 수도 있겠네요.”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은 결국, 
✔ 능력만큼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보여주는가'다.  
✔ 강한 첫인상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 자신만의 강점을 찾고, 스토리텔링으로 설득력을 높여라.  
✔ 꾸준한 자기 PR과 네트워크 확장이 성공의 필수 요소다.  


비로소 소장 장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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