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문화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시니어 문화마케터가 되고싶다는 대학 1학년인 학생에게서 메일이 왔습니다. 간단하게 써내려간 답장을 블로그에 올려봅니다.

 

 

 

*대충 어떤일을 하는지는 알겠는데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문화기획자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 문화기획업무라는 것은 제법 규모가 있는 기업이 아니라면, 다양한 일을 한꺼번에 진행하는 멀티테스킹을 해야합니다.
1. 우선, 기획단계라면 트렌드 분석(각종 통계 데이터 분석, 자료 수집 등)과 기업정책과의 접점을 고려해야 할테고 내용에 맞는 파트너를 서칭하는 것도 업무에서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강연회의 경우 강의 주제와 컨셉에 맞는 강사를 초빙하고(그 전에 비용 등에 대한 가이드를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겠죠. 공연이라면 무대장치 업체와 세션 및 가수 등등과 이런 행사를 홍보할 수 있는 인터넷 예매 사이트 등과의 접촉이 필요합니다.
2. 진행단계라면 공연자(강사)와 참여자(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히 하고, 편의 제공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며 위기대응 매뉴얼도 갖춥니다.
3. 대외 홍보문 작성 및 홍보, 마케팅 매체 컨택(직접 운영하는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작성), 광고집행
4. 결과평가 및 정산

등이 업무입니다. 대개 프로젝트 매니저로 팀별로 위의 일을 함께 진행하게 되죠.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기획자가 따로 있는 것인지 궁긍합니다.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한다는 특화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이미 여러 업체가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비전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기존 어르신 대상의 효도OO의 관점이 아닌,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영위하려는 고객으로 대응하는 점이 다르죠.
예전과 달리 노년층의 교육수준이 높아졌고 경제력만큼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은것과 건강과 힐링이라는 키워드, 새로운 배움이라는 키워드가 주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효진님이 하시는 프로그램에 시니어층의 참여도라고 해야할까요? 참여 정도는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참여도는 대상이되는 시니어층의 능동성에도 영향을 받겠지만, 기획주관하는 업체의 신뢰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자질과 능력을 갖춘 업체, 좀 더 안정성을 답보할 수 있는 건실한 업체이면서 시니어의 경제력이나 문화활동에 관심이 많은 지역에서의 프로그램이라면 가능성이 있을것이라 봅니다.


*실버산업을 전공해서는 문화기획자가 하는 것을 배우기에는 부족한 것 같은데 어떤 학과를 복수전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나요?

실버산업에서 제주나 제천 등 힐링, 한약재 등을 테마로 한 테마의료단지나 테마휴양지 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외국인들을 유치하고자 하는 노력도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버산업 뿐만 아니라 어학(중국어, 영어)와 기본 프로그램(MS오피스, 한글)을 다루는 능력 뿐만 아니라 피칭능력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거창하게 마케팅이 아니라도 작은 가게를 운영하기 위한 컨셉-운영프로세스-결과검토 등의 과정을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는 경험이 중요할 것 같네요.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해당 기업의 운영을 조망해보면 좋겠어요.

 


*마케팅이라는 것이 제 성격과 맞지 않는 것 같아서 고민이 많은데 문화기획자라면 어떤 성향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문화기획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마케팅과 뗄수 없습니다.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는 시도가 있어야 합니다.
번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호이징하의 <놀이와 인간>, <브랜드버블> 등의 책을 추천해요. 읽지 않으셨다면 <보랏빛 소가 간다>나 <괴짜 경제학> 같은 교양서도 좋고요.

 


*대학생 때 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은 활동이나 프로그램, 또는공부, 자격증이 어떤 것이 있나요?

시사에 밝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뉴스나 시사 잡지, 웹진을 구독하셔서 꾸준히 트렌드를 읽히면 좋겠습니다. 외국의 사이트도 들러보고 예술관련 공간에 많이 들러서 예술적 감각을 키워보려고 노력해보시면 좋겠어요. 꼭 시니어 대상의 마케팅이 아니어도 우리 주변의 마케팅에서 장단점을 찾아보려는 분석적 태도와 관찰력이 중요하다 생각해요. 또 그것을 기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좋은 주말 되시길!

 

 

참고하여 실버마케팅과 시니어마케팅을 구분한 포스팅이 있어 링크 공유합니다.

http://blog.whois.co.kr/157

 

 

 

 

 

문화기획자 리타의 feelosophy

문화기획, 전시기획, 문화마케팅

 

 


WRITTEN BY
feelosophy
twitter @birosokr facebook @biroso email : chj0327@gmail.com

트랙백  0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1. 비밀댓글입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