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

문화콘텐츠 속 기업경영 이야기 (1)원피스

by feelosophy 2013. 2. 4.
반응형

문화콘텐츠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그 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 내면서 우리들을 끊임없이 울리고 웃기고 생각에 잠기게도 하지요. 그런데 그 이야기에는 담고 있는 메시지가 있고 그 과정에서 교훈을 얻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훈은 기업을 운영하면서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메시지가 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성공한 문화콘텐츠의 스토리는 문화콘텐츠의 향유자들에게 공감을 얻은 것이기에 이것을 기업의 소비자로 치환한다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 기업의 구성원 간의 협력과 기업의 비전설정에 대한 이야기를 만화<원피스>의 내용을 들어 해보려고 합니다.

기업은 우선 기업이 목표로 삼는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이 유지되려면 수익을 기본으로 가져가되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그 수익을 만들어 나가는 지는 기업이 추구하는 기본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윤리나 도덕 또는 환경에 무게를 둔다면 비록 비용이 들더라도 공정한 거래로 만들어진 환경적 원자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어 낼 것이며, 대중의 편리를 위한다면 혁신적 기술 연구에 더욱 많은 비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기업을 이루는 구성원간에 기업가치를 공유하여 기업의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에서 일관적인 처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을 이루는 구성원 간의 균형있는 가치 공유와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 하는 데에 만화 <원피스>가 제격이라고 봅니다.

원피스는 오다 에이이치로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일컫습니다. 1997년 시작되어 작년 2012년 가을에는 누적판매량이 2억 8000만부를 넘어서며 드래곤볼을 꺾고 1위에 올라섰다고 하는군요.

 

 

원피스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됩니다.

'옛날에 이 세상의 전부를 손에 넣은 전설의 해적왕 골 D. 로저(골드 로져). 그가 남긴 부, 명성, 권력의 모든 것인 대비보 "원피스"를 찾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해적이 되어 나서고, 대해적 시대의 막이 오르게 된다. 그리고 해적을 동경하는 소년 몽키 D. 루피는 어느 날 고무고무 열매를 먹어 고무인간이 되었고, 후에 루피는 동료를 모아 해적왕이 되기 위해서 바다로 나아간다.'

주인공 루피는 명랑한 성격답게도 가진 능력이 고무처럼 온몸이 늘어나는 것이죠. 고무는 자유자재로 늘어났다 원래 상태로 돌아오기도 하고 전기는 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영리하게 사용하면서 엄청난 능력을 가진 적대자들을 물리쳐 나가죠. 물론 이런 모험을 혼자 하지 않습니다. 여정이 계속되는 동안 멋진 동료들이 생기게 되죠. 오랜기간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동료의 수도 많이 늘어났고 그들의 특기들도 제각각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장인 루피의 목표와 그 행동방식에 동의하에 함께 하는 동료들이기에 그 어떤 해적들보다 큰 팀웍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루피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라는 대사와 '너는 우리의 동료니까'라는 대사가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알 수 있죠.

기본적으로 원피스는 기본적으로 제목이기도 한 '원피스'를 찾으러 떠납니다. 그 것은 루피가 해적왕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하나의 지표이지요. 루피일행 즉 기업의 항해는 그 앞에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극복하면서 발전해 나가게 됩니다. 이 때 동료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각자의 일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최근들어 기업들이 기업문화를 내세우고 기업구성원과 그의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기본 철학을 기업구성원부터 생활 속 깊이 공유하고 그로부터 각자의 일을 하면서도 전체적으로 하나의 기업의 모양이 갖춰지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구성원들에게 바라는 것이 다릅니다. 항해사에게는 항해기술을 포격수에게는 포격능력을, 주방장에게는 좋은 음식을 만들도록 하게만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는 그들이 어디에서 일을 하고 또 왜 그 일을 하는 지, 이 일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또는 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제시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원피스에서는 그것이 개인의 목표 달성 즉, 최고의 검사가 되겠다거나 올블루오션을 찾겠다거나 고대 비밀병기에대한 유적을 찾는 것 등으로 높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높은 층위에는 루피선장과 함께 하는 하나의 배의 목표와 방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 합이 맞아야만 함께 일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개인의 개성과 그 목표를 힘껏 펼칠 수 있도록 기업의 목표를 열어놓아 그들과 함께 항해하는 기업이 분명 고객들에게 사랑받으며 수많은 위협이 도사리는 경쟁사회에서 꿋꿋하게 살아나가는 방법이 아닐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