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

오태주작가 The Birds Motion 전시설치 스케치

by feelosophy 2014. 2. 18.
반응형

 

 

 

 

오태주작가님의 사진전'The Birds Motion' 설치현장을 스케치했습니다. 이 전시는 2월 18일부터 25일까지 성남아트센터 본관 3전시실에서 열립니다.(am.10-pm.6 월요일 휴관) 

 

 

  

특히 새들의 움직임을 찰나로 켜켜히 담은 작품들이 눈길을 끕니다.

물론 오태주 작가님의 또렷하고 시원스러운 다른 사진들도 좋습니다.

 

 

 

작가님과 전시설치를 도와주신 분들 덕에 다행히 주어진 시간 안에 설치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노고로 전시의 윤곽이 잡히고 조금씩 전시가 눈앞에 드러나는 설치 현장을 담아 보았습니다.

 

 

 

:전시 준비를 위해 공간 답사

 

 

 

 

 

: 전시를 위한 공간 파티션

새들의 움직임(The Birds Motion)이 주제인만큼 고요/활기/삶을 드러내도록 세 구획으로 파티션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에 설원의 깨끗함/ 푸른 자연의 색/ 일상에서 찾는 아름다움을 더하여 전시의 통일성과 흐름을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보았습니다.

 

 

 

 

 

 

: 전시 설치 모습

단 몇센티미터의 높이를 바꾸어 달아보고, 조명을 더하고 빼면서 작품을 담을 때의 순간을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분들이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언뜻 언뜻 오태주 작가님의 작품들이 보이시나요? 작품 표면을 보호하는 필름이 붙은 상태로 설치하는 내내 얼른 필름을 제거하여 작품을 만나보고 싶었습니다.

 

 

 

 

 

 

: 마치 자식같겠지요. 이름표를 꼼꼼하게 붙이는 오태주 작가님입니다.

 

 

 

: 입구쪽에 배치된 간략한 전시 소개, 전시를 둘러보시는 관객분들께 쉼표 하나.

 

 

 

: 저기 보이시나요? 입구 한 켠에 외롭지만 고고하게 자리잡은 <넙적부리 도요새>입니다.

 

 

 

: 전시 설치가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 찍어 본 사진입니다.

 

 

 

:작가님의 아내분은 오태주 작가님의 작품들을 응원하는 지원군으로, 때로는 냉정한 평가로 작품활동에 자극과 활력이 되었습니다.

 

 

 

 

사실 사진전시인 만큼 인화품질과 작품크기 그리고 작품을 감싸는 프레임의 선택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전시를 위한 공간계획과 작품 배치에 대한 고민도 공간의 성격과 상황을 고려하여 확인과 수정과정을 많이 거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전시를 시작하고 아마 다음 주 전시가 마무리 되어 작품의 철수가 된다고 하여도 작품을 대하는 작가님의 태도와 작품을 찍었던 순간을 돌이키는 반짝이는 눈빛만큼은 오래갈 수 있도록 그 하나하나의 준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니 많은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전시를 찾아주시는 분들도 하나하나 새들의 동작에서 여유와 활기 그리고 삶을 만나보시기를 바랍니다.

 

 

전시장 오시는 길

 

:분당선 이매역 도보 5분.

오시는 길 정보 http://www.snart.or.kr/main/main#/artcenter/artcenter_07

 

성남아트센터 http://www.snart.or.kr/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3동 757 전화번호:031-783-8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