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행복하게 살기/여행& 맛집

안동 하회마을 _하회마을의 길

by feelosophy 2011. 8. 24.
반응형

하회마을을 찾았을 때는 그 수많은 비오는 올 여름 날 중 해가 쨍한 날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적당히 있어 한적한듯 왁자지껄한듯 오가는 그런 순간이었지요. 혼자 찾은 사람들,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찾은 사람들이 오가면서 시간을 거슬러 오르내리는 길은 정말 멋진 추억을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하회마을은 듣기만했지, 그 내용을 자세하게 알지는 못했습니다. 하회(河回)는 물이 돌아간다는 의미입니다. 마을을 끼고 낙동강이 한번 휘감고는 유유히 흘러 나가는 곳이죠.


풍산 유씨의 씨족마을로 유운룡·유성룡 형제 대(代)부터 번창하게 된 마을이라고 한다. 낙동강 줄기가 S자 모양으로 동·남·서를 감싸 돌고 있고 독특한 지리적 형상과 빼어난 자연경관을 갖추고 있다. 유씨가 집단 마을을 형성하기 전에는 대체로 허씨, 안씨 등이 씨족으로 살았을 것으로 추정한다. 고유의 '하회별신굿탈놀이'로 유명한 이 마을은 크게 남촌과 북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서 깊고 제법 크기를 갖춘 많은 문화재를 잘 보존하고 있다. [출처: DAUM 문화유산 안동하회마을]


안동 하회마을을 처음 찾았을 때, 펼쳐진 낙동강의 모습은 생각보다 멋졌습니다. 좀 더 근사한 말로 표현해보고 싶지만 그저 떠오르는 말이 '멋있다'입니다. 무슨 말이 더 필요있을까요. 그 옛날 유씨 가문의 선비가 높다란 정자에서 흐르는 강물을 보며 지었을 시 한수가 마치 내 머리 속에 툭 하고 들어와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느낌이라고 하면 좀 노력한 티가 날까요.

하회마을을 혼자 이리저리 다니면서 전혀 심심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주민이 300명도 되지 않는 작은 동네임에도 전혀 다른 느낌의 길이 여기저기에서 저를 반겨주었기 때문입니다.

낙동강가로 난 길을 따라 걷다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는 솔숲을 지나 마을로 접어들어서부터 다채로운 길이 나타납니다.

자, 한번 같이 걸어보시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