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소 강의 예고] 작은공간 하나, 열겠습니다.
비로소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사업을 시작합니다. 그 첫번째는 문화공간에의 호기심어린 시선을 모아 개인적공간인 집, 사회적 공간인 학교나 회사 그리고 두 공간의 완충작용지대인 제 3의 공간에 대해 생각해볼 예정입니다.
한겨례교육문화센터에서 3월부터 4주과정으로 시작합니다. 그 전에 맛보기 강의로 한타임으로 만나볼 기회가 있을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다른 공간에서도 강연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그 동안 고민하고 경험했던 것들과 주변의 멋진 공간들을 물색해서 좋은 강의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겠습니다.
강의는 기본적으로 미니 워크숍을 포함하고 있으며, 직접 자신의 공간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물리적인 공간 이외에 가상 공간에서의 자신의 공간을 만드는 것에도 관심을 가지며 강의가 끝났을 때는 수강생들은 자신의 공간을 하나씩 가지게 될 것입니다.
문화기획, 소셜마케터의 경험을 공간의 브랜딩에 어떻게 활용하는가, 그에 앞서 나의 자존감을 채울 수 있는 의미를 함께 찾아보는 것이 목표가 되겠습니다.
사진공간 빛타래(출처: 빛타래 페이스북)
[강의안]
<작은공간 하나, 열겠습니다.>
(계속 수정하고 발전시킬 예정이라 실제 강의안과 다를 수 있습니다. )
[2-3시간, 10-15명, 매주 미니 워크샵 및 과제, 피드백 ]
워크숍 핸드아웃 제공, 기본적인 SNS채널 운영(기획, 콘텐츠작성)강의, 브랜드와 트렌드 이해, 웹서비스 활용 등
1. 과정안내
나에게서 뿌리내리는 나무 같은 공간을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일상에 지쳐 한껏 낮아진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아지트 같은 공간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내 공간 하나 행복하게 열고, 키우고, 잘 운영하고 싶은 사람들 여기 모입시다.
술마시는 서점, 여행하는 카페, 누구나 선생님이 되는 공방 등 딱 규정되지 않은 작은 공간 여는 꿈을 꾸는 이들에게 작은공간을 ‘나’만의 공간이 아닌 ‘우리’의 공간으로 만드는 방법을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당장 용기가 나지 않지만, 적나라하게 나를 돌아보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언젠가 내 앞에 나타날 공간을 정성껏 그려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의의 특징.
매주 자신의 공간을 구체화시키는 미니 워크숍이 함께합니다.
강의 종료 후 동기 및 이후 차수 수강자들과의 네트워크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적어도 강의가 끝나면 내 공간을 하나 갖게 될 것입니다. 일본의 공기서점(이카분코)처럼 내 수첩 속이든, 블로그나 SNS 어디든 일단 내 공간의 이름을 건 베타 오픈이 목적입니다.
2. 강사소개
강사명: 장효진
공대 나와서 문화기획자가 된 엉뚱한 호기심이 많은 신중한 사람
사람과 사람이 공유하는 문화와 공간에 관심 갖고 연구합니다.
문화공간과 콘텐츠에 관한 책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문화/공간 연구소 비로소 소장,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박사수료
2011~ 문화공간운영, 문화기획 강의
2011~2012 복합문화공간 신촌타프 총괄디렉터
2012~2013 문화갤러리 얼반소울 문화기획담당
2014 성남아트센터 오태주 사진전 “The motion birds" 전시기획
2017 브런치북 공모 금상 <작은가게 문화공간 만들기>
3. 커리큘럼
1. 토대 다지고 씨앗 심기
- 집, 학교 또는 회사 그리고 제 3의 공간
- 공간의 성격화 혹은 인격화
- 공간은 비워내는 것
- 장소가 되는 힘
*미니 워크숍
- 내 공간 이름표 만들기, 하루 일과표 작성해보기
- 취미, 특기, 경력, 관계 등 공간을 통해 풀어낼 수 있는 내 비밀병기 적어보기
[과제: 내가 만들 공간의 로고 만들어 오기]
2. 새싹에 거름주기
- 시간에 따른 공간 활용, 공유, 운영
- 경험상품 기획
- 공간의 철학을 알릴 수 있는 콘텐츠 만들기
- 내가 찾은 공간들
*미니 워크숍
- 나를 도와줄 사람 5명과 그 이유는?
- 주로 하는 것, 컨셉, 운영방침, 단골, 주인장의 모습
[과제: 내 공간의 이름(로고)을 담은 블로그나 SNS 만들기]
3. 가지치고 꽃피우기
- 트렌드를 읽고 관련 키워드 탐색하기
- 일/주/월/계절 및 시즌/1년 운영 가상 그래프
- 플랜 A/B/C: 세 번 찾도록 만드는 세 가지 방문 목적 만들기
- 돈과 가치, 무엇을 동력으로 할 것인가
*미니 워크숍
- 우리 공간에서 하는 활동의 이름짓기, 규칙정하기
- 내 공간의 블로그/SNS에 올릴 소개 글 써보기
[과제: 1년 후 내 공간의 모습 상상하기]
4. 열매 나누기
- 네트워크, 플랫폼, 콜라보레이션
-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 기획
- 내 가게 브랜드 확장 가능성
- 공간을 잘 공유하는 법
- 시 짓고 전시하는 빙그레, 카페 서점 책방으로 변신한 맥심다방, 윤식당과 강식당
*미니 워크숍
- 내 공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리하기
[과제: 다른 수강생의 공간에 방문하게 된다면 어떤 점이 기대되는가]
*강의 관련 문의는 메일을 보내주시거나 댓글달아주세요
비로소 소장 장효진.
'비로소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 자막 편집 어플 Vrew 사용기 (0) | 2022.10.28 |
---|---|
작은가게 하나 열겠습니다. 강의 로고 By 배태랑 (0) | 2018.01.04 |
문화콘텐츠 & 공간 브랜드 연구소, 비로소 신년 계획 (0) | 2017.12.19 |
이제야! 닥터프로스트 이종범작가님싸인! (0) | 2014.01.10 |
천연원석을 이야기하다 with 지혜로운 연꽃 (0) | 2013.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