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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문화 기획/문화기획과 인문학

영화 리뷰하는데 참고할만한 문화이론 다섯가지 <오징어게임>에 적용하면?

by feelosophy 2024.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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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드라마, 게임과 같은 뉴미디어 콘텐츠나 다른 상업 목적의 광고 콘텐츠까지도 문화콘텐츠는 그 대상과 목적이 분명하고 그 성패를 위해 시대적 관심이나 요구를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문화적으로 그 시대에 어떤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그 시대의 사람들이 어떤 욕망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 문화콘텐츠에 투영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한편으로는 문화콘텐츠를 경험하는 것에도 문화적 가치가 작용해서 서로 엇갈린 평가를 내 놓을 수도 있다. 

문화콘텐츠 비평을 위한 문화이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의미론적 관점(Semiotics)

먼저 기호학을 중심으로 한 의미론적 관점에서 콘텐츠를 리뷰해볼 수 있다.

롤랑바르트(Roland Barthes)의 개념이 의미론적 관점에서 작품을 비평하는데 도움을 준다. 먼저 서사적 코드(Narrative Code)는 서사적 텍스트가 특정 규칙 혹은 코드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으로 이야기의 흐름과 구조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이벤트와 함수(Event and Functions)개념에 의해 텍스트에서 이벤트가 특정 기능을 하여 그 사건들이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응집력(Cohesion)과 발산력(Dissemination)에서 응집력은 텍스트 내에서의 일관성과 연결성을, 발산력은 여러의미와 가능성으로 텍스트가 확장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은 문화콘텐츠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 확장적 발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문화적 차이와 코드(Cultural Difference and Code)개념은 텍스트의 서사적 시스템은 독자적이 아니라 문화적 차이와 상호작용하여 의미가 만들어진다고 본다. 그러므로 특정 문화나 사회에서 코드와 차이가 서사적의미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다른 문화권의 콘텐츠가 문화할인율을 가지게 되는 이유일 수 있고 보편적 가치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로 접근하는 전략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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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르크스주의 문화이론(Marxist Cultural Theory)

사회의 계급 구조와 경제적 요소가 문화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보는 관점이다. 문화콘텐츠가 사회적 차별과 부당함을 어떻게 반영하고 그것을 해소하거나 대안을 제시하거나 혹은 그 결과를 참혹하게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향유자가 대리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르크스 분석에서는 생산 양식이 항상 중심에 있어 그것이 결정력을 가지게 되는데 생산 양식의 변화는 정치나 윤리, 문화의 변화로 연동이 된다는 시각이다. 하부구조인 경제에서 상부구조인 문화, 정치, 법 등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지적, 문화적 지도 개념을 사용한 그람시는 어떻게 아이디어와 문화를 통해 지배를 유지하는가를 연구하기도 하였다. 

 

3. 페미니스트 비평(Feminist Criticism)

페미니스트 비평은 성별에 기반하여 특권이나 억압에 관한 것에 관심을 가진다. 문화콘텐츠에서 성에 따른 표현방식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분석이 중심이다. 여성의 권리, 성별간의 불평등, 성차별, 가부장제 등의 문제를 문화콘텐츠를 통해 분석하는 접근이다. 여성의 경험과 관점을 중심으로 하고 성별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정치적,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드러난다. 

페미니즘은 리베럴 페미니즘(Liberal Feminism)처럼 정치적, 경제적 차원에서 평등을 찾을 수 있도록 법적 변화를 추구하는 관점과 라디컬 페미니즘(Radical Feminsm)과 같이 가부장제와 같은 사회의 근본적인 성차별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구조의 변화를 추구하는 관점, 그리고 문화적 페미니즘(Cultural Feminsm)의 언어,문학,예술 등의 문화적 측면에서 여성의 이미지와 표현이나 성별에 대한 언어 사용에 이르는 다양한 표현과 소통에 관심을 가지는 관점으로 구체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최근 문화콘텐츠에서도 기존 남성이 메인 캐릭터를 차지하는 장르나 소재에서도 새로운 영웅의 형태로 여성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남성 캐릭터를 여성 캐릭터로 수정하여 새롭게 콘텐츠를 만드는 시도도 있었다. 신체적 특성과 차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차이를 사회적 차이를 가르는데 사용하여 남녀를 우월하고 그렇지 않은 것으로 구분하는 잣대로 사용되는 것은 현대 사회에 올바르지 않아 보인다. 문화적 인식의 변화, 사회적 인식 변화와 최소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구체적인 단계를 따라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라는 믿음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4. 문화적 고발이론(Cultural Studies)

문화적 고발이론은 매스미디어, 인종, 성별, 계급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문화콘텐츠가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형상하고 반영하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핵심 개념으로는 문화의 생산과 소비에서 문화콘텐츠는 사횢거으로 생산되는 것이므로 특정 이념이나 가치, 권력 관계가 내재되는 것으로 본다.

소비자들은 이런 콘텐츠를 소비함으로써 이념이나 가치를 알게 모르게 수용하게 되고 전파하게 된다고 본다. 소위 국뽕 콘텐츠가 이러한 관점에서 비평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또한 헤게모니와 군중문화라는 개념은 매스미디어와 상관관계가 크다. 특정 사회질서나 이념이 다수에게 받아들여져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다는 개념인 헤게모니는 다수 소비자들에게 헤게모닉한 콘텐츠를 향유하도록 하여 특정 사회적 질서를 갖도록 하는 현상을 만들어 내는 군중문화를 만들어 낸다. 

이 관점에서 '텍스트'의 개념은 단순 문학작품이나 미디어물로 제한하지 않으며 사회적 표현의 모든 형태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본다. 문화콘텐츠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하며 의미를 만들고 퍼뜨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관련하여 소셜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개인간의 소통이 빈번하게 이뤄질 수 있게 되면서 사용자 콘텐츠가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변화시키는지를 조망하는데 유용하다. 

 

5. 레졸트 다학제적 이론(Resolt's Interdisciplinary Theory)

다학제적 이론은 예술과 사회, 인문학과 과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결합하여 이해를 확장한다. 복잡한 문화현상을 다각적 시각으로 통합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메타버스, 인공지능을 통해 만들어지는 콘텐츠는 인간이 만든 콘텐츠라고 보기에는 한계가 생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이나 새로운 예측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는 인문, 사회 및 예술관점 이외에도 기술적 측면, 윤리적 측면에 관한 비평이 필요하게 되었다. 

 

<오징어 게임>을 다섯가지 문화이론을 적용해 본다면?

1. 마르크스주의 문화이론 : 경제적 억압과 계급의 대별, 부조화를 강조하여 사회적 현상을 인상적으로 경험하도록 한다. 

2. 페미니스트 비평 :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여성의 삶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찰을 볼 수 있다. 

3. 문화적 고발이론 :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패널티를 둔 경쟁, 개인주의 극대화를 볼 수 있다. 

4. 의미론적 접근 : 무대 장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의 순이 캐릭터, 세모네모동그라미의 도형이 가진 의미 해석 등 사회적 이슈를 상징과 기호와 연결하여 의미를 만들고 해석할 수 있다. 

5. 레졸트 다학제적 이론 : 데스게임이라는 장르를 한국의 놀이를 접목하여 사회적 문제를 되짚는 형식을 사회, 경제, 미디어권력 등과 연관지어 다각적으로 살펴 볼 수 있게 한다. 

 

비로소 소장 장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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