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브랜드 리뷰/영화 리뷰

돌아온 2014 로보캅, 어릴 때 몰랐던 진지함

by feelosophy 2014. 5. 19.
반응형

 

                  

 

 

돌아온 2014 로보캅, 어릴 때 몰랐던 진지함

 

 

로보캅이 처음 나왔던 시절, 헐리웃 영화를 몰랐고 그래서 헐리웃의 공식이 익숙하지 않았던 그 시절, 로보캅은 어린 남자 아이들에게 우상이었고 그 특유의 어색한 동작을 따라하면서 입으로는 '윙치키!'를 연발하고는 했어요. 틴틴파이브가 나와서 로보캅 흉내를 내면서 다양한 캐릭터를 선보이며 인기를 끌었는데요. 로보캅이 얼마나 인기가 많았는지를 알게 됩니다.

 

 

 

가장 인간적인 모습의 머피, 배경음으로 나오는 70년대 노래와 가수의 영상은 이영화가 아날로그적인 인간 자체에 얼마나 향수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지난 설 연휴에는 로보캅 시리즈를 차례대로 하루에 몰아서 보게 되었습니다. 입체3D나 고화질HD의 멋드러진 비주얼은 아니지만 그 쨍한 햇빛을 그대로 받으며 연신 심각한 표정의 은회색 영웅 로보캅은 여전하더군요.

 

그런데 어릴 적 보던 로보캅은 새삼 달라보였습니다. 현란한 CG에 힘입어 하늘을 날아오르는 혈혈 단신 멋쟁이 배트맨, 아이언맨과는 다른 것 같아요. 근육질의 수트를 입기는 했지만 그는 히어로이기보다는 한 인간입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한 남자로 한 가정의 가장이며 남편, 아버지 그리고 형사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로 진지하게 그려지고 있어요.

 

 

 

 

 

사실 예전 로보캅 시리즈도 그랬습니다. 진지하면서도 단호한 모습이 참 멋집니다. 그 중에서도 위트 넘치는 카메라 웍도 찾아볼 수 있어요. 인간으로서의 로보캅은 대조되는 기계로봇과의 한바탕 싸움에 위트넘치는 마무리를 선사하거든요. 곳곳에서 잔인하고 심각한 장면을 다소나마 희석하는 코믹 요소가 있다는 것은 어린 아이들에게는 다행인 부분이었습니다.

 

 

 

헬멧을 벗은 머피의 모습은 끔찍해보입니다. 특수분장이라는 사실을 알고 보아도 다소 익숙하지 않은 모습이에요. 로봇이 사람과 닮은 모습으로 만들어 지는 이유는 이러한 익숙하지 않음에서 오는 거부감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B급영화라고까지 하기는 좀 그렇지만, 영화에 관심이 많아서 이론 서 한두 권 읽은 분들이라면 영화 속에서의 어떤 기호들을 꺼내보기 적절한 영화가 바로 로보캅이 아니었나 싶어요. 존재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가 철학의 기본이라고 한다면, 로보캅은 끊임없이 로봇과 사람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어디까지가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인가를 질문합니다. 실제로 소재와 신경외과의 발달로 기계장치와 신경신호를 접목한 다양한 인공신체가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보통 생체보다 더 견고하고 강력한 팔다리를 가지게 된다면.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게 될까요.

 

 

 

 

2014 로보캅은 원작 로보캅을 오마주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디트로이트의 돈에 눈 먼 사업자에 대한 스토리골격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등장하는 캐릭터들도 비슷한 구석이 많이 있어요. 지금보다 조금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기등도 볼만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예전로보캅에 대적한 깡통로보트이며 아래 이미지는 최신 로보캅에 등장한 머신입니다. 비슷한 모습이지요? 다소 사람과는 달리 공룡이나 괴수로 표현된 사물의 형태와 흡사합니다. 이 머신들이 그런것 처럼 로보캅에게 공격을 당해 부서질 때에 우리도 연민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어떤 책에서는 사람은 단지 문화적 유전자를 옮기는 전달자일 뿐이라고 했지만, 사람으로서 살아가고 다른 사람들과 교감을 하며 행복감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가끔은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이런저런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그 것을 재빠르게 콘트롤 할 수 있다면 많은 실수를 줄일 수 있어서 범죄율을 낮추거나 더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거에요. 그렇지만 그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결정이 어느정도까지 허용하여야 하는것인지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렇게 인간으로서의 존재, 사회적 역할과 공공을 위한 발전 등에서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라 다른 헐리웃영화와 구별되는가 봅니다.

 

 

 

 

마이크로 무적의 로보캅에게 음성을 보낼 때의 노튼박사(게리 올드만)은 전지전능한 사람으로 보입니다. 마치 자신이 제어하는 듯한 착각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조작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그의 행동을 단숨에 끊어버릴 수 있는 존재죠. 이 사람이 나쁜 마음을 먹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학과 도덕 혹은 인류애에 대한 여러가지 논란이 더욱 커지는 시점에 이런 올바른 의사결정을 가질 수 있는 훌륭한 과학자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현실에서 과연 이런 과학자가 존재할까요?

 

상업주의에 오염된 언론과 언론에 힘있게 대응하지 못하는 정치, 국민의 안전을 위한다는 대명제로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한 계략을 꾸미는 거대기업의 이야기가 혹시 지금 상황과 연관되어 이 영화가 더 울림이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보게됩니다.

 

 

 

처음 로보캅이 입고 나온 수트는 기존의 수트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은회색의 강철 수트인데요. 예전 수트보다는 한결 세련된 모습이기는 하죠. 턱선까지 내려오는 가드는 트렌스포머 등 다른 로보트에서 볼 수 있는 턱라인이라 더 멋져 보이기까지 합니다. 제작자 노트 영상에서 이 수트디자이너는 예전 로보캅의 오마주라고 밝히기도 했죠.

 

 

최종 낙찰된 수트입니다. 검은색으로 위압감을 주면서 이전 보다 더 사람의 근육을 강조한 모습이고 움직임에서 윙치키! 하는 부자연스러움은 남아있되 더 강력한 모습을 선보입니다.

 

처음부터 이 수트를 입고 나왔다면 아마 우리는 로보캅보다는 배트맨을 떠올리지 않았을까요? 그 아찔한 오토바이 질주를 볼 때면 더욱 그런 생각을 했을 거에요. 로보캅을 오마주한 처음 수트가 있었기에 이 로보캅이 새로운 로보캅으로 우리에게 걸어들어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돌아온 2014 로보캅, 연휴에 연달아 본 원조 로보캅 시리즈가 선보인 사람냄새 가득한 유능한 형사가 올해 이렇게 살아 돌아오니 반가운 마음이 여간 드는 것이 아닙니다. 다소간의 영화첨단 촬영기술도 볼 수 있으면서 펑펑 터지는 액션신까지 보여주는 철학적인 영화는 드무니까요.

 

 

전편들도 챙겨 보시면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편이 좀 더 고뇌에 찬 로보캅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이전 파트너는 여자 경찰이었는데...

 

 


로보캅 (2014)

RoboCop 
7
감독
조세 파디야
출연
조엘 키나만, 게리 올드만, 마이클 키튼, 애비 코니쉬, 사무엘 L. 잭슨
정보
액션 | 미국 | 117 분 | 2014-02-13

 


로보캅 (1988)

RoboCop 
9.3
감독
폴 버호벤
출연
피터 웰러, 낸시 앨런, 댄 오헐리히, 로니 콕스, 커트우드 스미스
정보
액션, SF | 미국 | 102 분 | 1988-00-00

 

 

문화기획자 리타의 feelosophy

문화기획, 전시기획, 공간브랜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