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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저학년, 고학년 한 달 용돈 어떻게 주나? 적정 금액, 방법, 용돈 사용처, 관리

by feelosophy 2025.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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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용돈 관리 가이드: 저축과 기부로 배우는 돈의 가치

아이가 편의점에 다녀온다고 나갔다가 오더니 무려 8750원어치를 플렉스하고 왔다. 자기 용돈으로 산 것이라 하지만 일주일에 5000원씩 받는 아이가 한번에 사용하는 금액으로는 다소 많은 금액이다. 그래서 아이에게 자기 돈이라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보는 게 좋겠다고 일러주었다.

 

 

물론 용돈을 안쓰고 모아두었다가 이렇게 마음껏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사는 즐거움도 중요할 것이다. 그렇지만 용돈을 받으면 바로 다 써버리는 것이 버릇이 된다면 좋은 경제 습관이 만들어질 수 없으므로 정말 필요한 것들을 구매하거나 대안이 될만한 것을 고려해보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스레드에 친구들에게 용돈을 어떻게 주고 있는지 물었더니 다양한 답변이 나왔다. 용돈을 주지 않은 친구들도 있었지만, 그들도 용돈을 직접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댓글을 달았다. 

 

 

아이들에게 용돈은 단순히 소비를 위한 돈이 아니라, 돈의 가치를 배우고 책임 있는 관리 습관을 기르는 중요한 교육 도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에는 나이에 맞는 금액과 방법으로 용돈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용돈을 줄 때에는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눠, 용돈 금액, 지급 주기, 저축과 기부까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처음 용돈을 주면서 부모와 아이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도 미리 알아두면 그에 맞게 대처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1. 저학년(1~3학년)의 용돈 관리

적절한 용돈 금액

  • 주당 3,000~5,000원
    • 가정의 경제적 여건과 지역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아이가 학원을 다니고 식사 때를 지나 집으로 오는 경우에는 용돈을 조금 더 주기도 하였다. 

지급 주기

  • 주 1회 지급
    • 저학년은 돈 관리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짧은 주기로 지급하며, 용돈 사용과 관리의 기초를 배우도록 한다. 

용돈 사용처

  • 학용품, 간식, 작은 장난감, 친구 생일 선물 등
    • 부모와 함께 구매 항목을 상의하며 소비의 의미와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

저축 방법

  • 투명 저금통 사용: 받은 용돈의 10~20%를 저축하도록 규칙을 만들면 저축을 통해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소소한 목표 설정: 저금통에 돈을 모아 특정 장난감이나 간식을 구매하는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 시각적 동기 부여: 저금통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목표 금액을 적어두어 동기부여하는 것도 좋다. 

기부 방법

  • 어떤 친구는 기부도 아이의 용돈으로 직접 하도록 한다고 했는데 좋은 방법으로 보였다. 
    • 예: 지역 동물보호소, 교회 헌금, 유니세프 등
    • 부모와 함께 저축 금액 중 10%를 기부하도록 제안하며, 기부 후 아이와 긍정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기부한 돈으로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 거야!"라는 말을 건네 아이가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용돈 확인 방법

  • 간단한 기록 방법을 통해 소비 습관을 점검해준다. 
    • 사용 내역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간단히 메모로 적어보도록 한다. 
    • "이번 주 용돈으로 어떤 걸 샀는지 이야기해볼까?"라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2. 고학년(4~6학년)의 용돈 관리

적절한 용돈 금액

  • 주당 5,000~10,000원
    • 고학년은 책임감이 더 커지므로 금액과 지급 주기를 늘려 실질적인 돈 관리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한다.

지급 주기

  • 2주에 한 번 또는 월 1회 지급
    • 용돈 지급 주기를 길게 설정해 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용돈 사용처

  • 학용품, 친구와 외식, 취미활동 관련 용품 등
    • 스스로 소비 항목을 결정하게 하되, 건전한 소비 습관을 지도한다.

저축 방법

  • 계획적인 저축 훈련
    • 용돈을 받으면 50%는 자유 소비, 40%는 저축, 10%는 기부 규칙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 은행 저축 계좌를 개설해 예금의 개념을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모아둔 돈으로 더 큰 목표를 실현할 수 있어!"라고 격려하며 중장기 목표를 세우게 한다.
  • 중장기 목표 설정
    • 예: 3개월간 저축한 돈으로 원하는 물건을 사거나 여름방학 특별 활동비로 활용하기

기부 방법

  • 주도적인 기부 경험
    • 아이가 스스로 기부처를 정하도록 도와준다. (예: 동물 보호소, 환경 단체, 도움이 필요한 친구 등)
    • 부모가 모범을 보이며 함께 기부하거나, 기부 후 감사 메시지를 공유하며 아이의 성취감을 북돋아준다.

용돈 확인 방법

  • 용돈 기입장 작성
    • 수입(용돈), 소비(지출), 저축, 기부를 기록하게 하고 월말에 점검한다.
    • "이번 달에는 저축도 많이 하고 기부도 했네, 정말 대단해!"라며 칭찬한다.

우리 아이와 같이 용돈을 한번에 써버리고 마는 경험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친구들 사이에서 혼자 계속해서 사주거나 반대로 자꾸 사달라고 조르는 경우에 대해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3. 부모와 아이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

부모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1. 명확한 규칙 없이 용돈을 지급하는 것
    • 용돈을 규칙적으로 주지 않으면 아이가 돈의 가치를 이해하기 어렵다.
    • 해결책: 일정 금액과 지급 주기를 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2. 용돈 사용에 과도하게 간섭하기
    •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잃게 된다.
    • 해결책: 큰 틀에서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아이가 선택한 소비를 존중해야 한다.
  3. 용돈을 벌칙이나 보상으로 사용하는 것
    • 용돈은 경제 교육의 도구이지 아이를 통제하는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해결책: 용돈은 규칙에 따라 주되, 성과와는 별개로 지급해야 한다.

아이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1. 한꺼번에 용돈을 모두 써버리기
    • 계획 없이 돈을 쓰면 금방 후회할 수 있다.
    • 해결책: 저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비 전에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필요 없는 물건 구매
    • 충동 구매로 인해 용돈을 낭비하게 된다.
    • 해결책: 구매 전에 꼭 필요한지 스스로 질문하고 꼼꼼히 따져 본 다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3. 기록하지 않아서 돈의 흐름을 모르는 것
    • 어디에 얼마나 썼는지 모르면 소비 습관을 점검하기 어렵다.
    • 해결책: 간단한 기록 방법(메모, 앱 사용 등)을 통해 용돈 관리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전반적인 가이드라인

  1. 일관성 유지
    • 용돈 지급 날짜, 금액, 규칙을 일관되게 유지한다.
  2.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 아이가 용돈을 잘못 사용해도 크게 꾸짖지 말고, 대화를 통해 대안을 제시한다.
    • "이번에는 이렇게 했지만, 다음엔 이 방법으로 하면 더 좋을 것 같아!"
  3. 저축과 기부의 중요성 강조
    • 용돈 관리는 단순한 소비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준비와 나눔의 기쁨을 배우는 시간임을 알려준다.

이 가이드를 통해 아이들은 돈의 가치와 책임 있는 관리, 그리고 나눔의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부모의 격려와 지도를 통해 아이가 더 성숙한 경제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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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소장 장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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