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로소 문화 기획

[문화마케팅]현대 수박수박수박수! 이런 뜻이 숨어있었네!

by feelosophy 2014. 6. 12.
반응형

 

 

현대 수박수박수박수! 이런 뜻이 숨어있었네!

 

이번 브라질 월드컵은 국내외적으로 다소 뒤숭숭하지만, 그래도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가슴설레는 4년만에 돌아온 반가운 축제입니다. TV를 보다가 문득 현대자동차의 광고가 나옵니다. 오랜 스포츠, 공하나만 있다면 많은 인원이 두시간을 신나게 달리고 뛰놀 수도 있는 진한 땀내 가득한 스포츠 축구, 그것때문에 오랜 내전도 멈추었다는 내용의 광고는 비록 상업에 물들고 이런저런 비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에게 스포츠 정신 그 이상을 이야기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오늘 처음 보게 된 광고는 난데없이 수박을 반으로 가르면서 연신 '수박'을 떠들다가 마침내 '박수'로 끝이 납니다. 이른바 후크송을 떠올릴만한 귀여운 캐릭터들의 주문같은 광고를 보고나면 잠시는 그 여운이 남는 것 같아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다음 링크에 가서 https://worldcup.hyundai.com/kr/message 응원 메시지를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여(그냥 글만 써도 되요) 메시지를 저장하면 그 내용이 브라질 월드컵 국가대표의 베이스캠프와 숙소에 마련된 4개의 대형 TV에서 응원 메시지를 전한다고 합니다.

 

이와 연계되어 강남 미디어 폴에도 월드컵 참가국 래핑카, 축구공 모양의 수박캐릭터 등을 활용한 옥외 광고를 실시한다고 하네요.[자세한 내용 클릭]

 

리타도 궁금한 마음에 현대자동차의 월드컵 응원 메시지를 보내보려고 사이트에 찾아가봤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응원 메시지를 보내고 있었어요. 이 메시지는 모여서 나중에 태극기가 되어 전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참여에 뜻도 있고 자기 얼굴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여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국민들의 국가대표 응원 메시지

 

 

 

브라질 월드컵 국가대표에게 보내는 리타의 응원 메시지입니다. 사진도 올리면서 좀 더 멋지게 응원 메시지를 다시 보내봐야겠습니다.

 

구체적인 캠페인 내용은 아래와 같았는데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1차, 2차로 나눠집니다. 로그인(sns연동로그인 가능)을 하고 응원 메시지를 입력하고 나면 당첨자 정보 수집을 위한 창(이름과 연락처 및 이메일)이 바로 나와서 추후 당첨발표 과정을 줄인 점이 눈에 띕니다. 온라인 마케팅 진행하다보면 이벤트 참여자들의 상품 전달을 위한 정보 취합과정이 은근히 신경쓰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당첨되지 않은 응모자들의 정보까지 들어가는 것이 걸리기는 하지만요. 

 

 

 

브라질 월드컵 캐릭터가 저렇게 생겼었군요~ 찾아보니 브라질 월드컵 캐릭터 이름은 '풀레코'이며  멸종위기의 세띠아르마딜로라는 동물이 실제 모델이라고 하네요. 움츠러들면 공모양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

 

   

브라질 월드컵 공식 캐릭터 풀레코의 모습

 

'수박'이라는 단어는 재미있습니다. 거꾸로 읽어도 '박수'라는 말이 되기때문이죠. 그래서 수박을 반복해서 여러번 읽다 보면 박수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축구 응원에서 빠질 수 없는 응원 박수 "짝짝짝 짝 짝'을 떠올릴 수도 있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가 '수박'을 들고 나온 남다른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03년부터 우수 협력사들에게 매해 1만여통의 수박으로 감사의 뜻을 전해왔다고 하네요. [관련 기사] 그리고 수박으로 박수를!이라는 제목의 글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글 보기] 난데없이 재미로 만들어진 광고가 아니라 여름의 더위와 갈증을 덜어주며 사기를 북돋는다는 의미를 확장하여 국민에게 위로와 국가대표에게 응원을 더한다는 의도는 괜찮은 것 같아요.

 

이제 브라질 월드컵이 시작됩니다. 이 캠페인 덕분에  공식적으로 응원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지만, 가슴이 트이도록 부지런히 달려서 정정당당 멋지게 승부를 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리타가 선전을 기도할게요!

 

수박수박수박수 광고 보기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215527

현대자동차 월드컵 프로모션 광고보기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214151

 

 

현대자동차 브라질 월드컵 응원 메시지를 브라질로! 수박수박수박송!  

 

 

 

 

현대자동차 광고

 

 

문화기획자 리타의 feelosophy

문화기획, 전시기획, 문화마케팅

 

반응형

댓글